관련 부서 업무협조를 통한 복지사각지대 발굴 적극적 노력

은평구는 이달부터 지방세 체납가구를 대상으로 긴급지원제도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이 지속되면서 본인 소유의 자산이 있으나 주소득자의 사망, 실직, 폐업 등으로 실질적인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 복지사각지대 발굴 시스템(단전, 단수, 건보료 체납 가구 정보 등)으로도 확인이 불가능한 위기가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사각지대 발굴의 다각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은평구는 이러한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지원하고자 복지정책과와 세무과가 합심하여 체납가구 고지서 발송시 긴급지원제도 안내문을 발송하였다.

2019년 지방세 체납자 20,977명을 대상으로 발송한 안내문에는 위기가구의 범위, 국가긴급복지지원제도(생계·의료·주거지원)를 비롯한 지원방안, 상담이 가능한 동주민센터 담당자 전화번호가 포함되어 있다.

은평구 복지정책과와 각 동주민센터 복지지원·서비스팀에서는 위기상황, 소득·재산사항에 대해 상담을 진행한 후 신청가능한 복지제도를 안내하고 있으며, 기준초과 등으로 공적지원이 부적합한 대상자일 경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외부 복지기관 등 활용 가능한 민간자원을 최대한 연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은평구는 복지제도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복지는 우리의 일상과 아주 밀접하고 가까이 있으므로 어려움이 있다면 주저말고 손을 뻗어 도움을 청하시길 바란다. 또한 주변의 위기상황을 발견한다면 제보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