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3.12.15.~’24.1.21. 38일간 광화문광장 일대서 초대형 미디어파사드・빛축제 선보여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서 가슴 뛰는 서울의 모습을 시민들께 선보일 것 기대

올 연말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화려한 빛과 음악으로 겨울의 정취를 자아내는 축제가 펼쳐진다.

서울시는 오는 1215() 개막 점등식을 시작으로 내년 121()까지 38일간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2023 서울라이트 광화문(이하 서울라이트 광화문)’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00년 만에 복원된 광화문 월대~광화문광장 사이에 800m 길이 초대형 미디어파사드와 조명연출로 비주얼과 역사적 의미를 담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서울윈터페스타(윈타)’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축제는 광화문 미디어파사드 쇼(프로젝션 맵핑) 조명 라이트쇼 세종문화회관 외벽 미디어갤러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 빛조형 작품 등 20개국 53명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서울윈터페스타(윈타)’는 겨울철 도심 곳곳에서 나눠 진행하던 연말연시행사를 한데 묶은 초대형 축제다. 이달 15일부터 내년 121일까지 '세상에 없던 빛, 서울을 물들인다'를 주제로 서울을 대표하는 매력포인트 7곳에서 열린다.

먼저, 광화문광장에서는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5인이 참여해 광화문 입면과 일체화된 미디어파사드 쇼, ‘시공의 문-디지털 광화하루 4차례씩(매일 18~22, 매시 정각) 35 동안 펼쳐진다.

디지털 시대 비정형 추상성의 미학적 확장을 보여주는 디지털 추상을 주제로 한 국·내외 작가 5인의 영상 작품들도 대한민국역사박물관 K-컬처 스크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외벽 미디어 갤러리에는 과거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었던 인공지능(AI) 음악과 역사적 위인 등 영상을 활용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서울라이트 광화문과 아뜰리에 광화 연계 전시인 <드랍 더 빛(Drop the BIT)>은 내년 331일까지 상설 전시된다.

, 광화문광장 육조마당(서측)에는 이번 축제를 위해 새롭게 제작한 14m 길이, 높이 4m의 대형 LED 전광판에서 다다의 빛(Bits by Dada)’을 주제로 한 작품이 전시된다.

또한 광화문광장 육조 마당을 중심으로 빛조형 작품과 미디어 조형물을 만날 수 있다. 권치규 작가의 <만월><Resillence-대전환>, 한호 작가의 <영원한빛-21c몽유도원도>이 대표적이다.

한편, 2023년의 마지막을 장식할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1231() 오후 1130분에 광화문광장 일대에서 열린다. 리포터의 이원 생중계와 시민 인터뷰를 통해 새해 분위기를 끌어올릴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