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행사·교육 정보 등 20여종 카카오 알림톡으로 안내

은평구의 ‘은평알림톡’ 서비스는 행사·교육 정보, 검사 예약, 민원처리 등 20여종을 카카오톡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로 현재 많은 구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은평알림톡은 대사증후군 검사, 골밀도 검사, 예약 도서 도착 등과 같이 주민이 예약 신청한 사항이나 민원처리 결과, 국가암검진 대상자 등에 대한 안내를 문자메시지가 아닌 카카오톡으로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존 문자메시지(SMS)는 글자 수에 제한이 있어 정보 전달의 한계가 있었으나, 카카오 알림톡은 글자뿐만 아니라 이미지로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를  기존 문자메시지보다 79% 절감된 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응암동에 사는 문모씨는 구 청사 내 은평 작은도서관에서 빌린 책의 ‘은평알림톡’ 반납 안내 서비스로 반납 일자를 놓치지 않고 제때 반납할 수 있었으며 요즘은 반납·예약도서 안내 등을 자주 사용하는 카톡으로 안내를 받아서 좋다”고 말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은평알림톡’ 서비스 실시 후 연체 알림 문자발송량은 줄었다. 덕분에 도서관 운영에도 편리하다” 고 말했다.
구산동에 사는 이모씨는 3년차 민방위 대원으로 지역민방위대교육소집통지를 카카오톡으로 받아 소집일자, 장소, 유의사항 등을 상세하게 알 수 있어서 민방위 교육에 쉽게 참석할 수 있었다.” 고 전하는 등 카카오톡 서비스는 젊은 주민들뿐 아니라 주민자치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에게도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은평구는 카카오톡을 이용하지 않거나 문자메시지로 알림 서비스를 받고 싶은 주민에게는 계속 문자메시지를 통한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며 전송실패 시에도 문자메시지로 대체 발송하는 등 IT 기술 발달과 스마트폰 중심의 사용자 환경의 본격화 등 시대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등주민의 요구에 맞추어 행정 환경도 변화가 필요한 의미에서 은평알림톡은 행정 패러다임의 전환이라고 할 수 있다.
은평알림톡은 구 또는 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수업을 신청한 주민에게는 수업일시, 수업장소, 수업명 등이 기재된 수업시작 안내문을, 체계적인 영양관리가 필요한 임산부나 영유아에게는 보충 식품 배송 안내를, 금연을 결심한 주민에게는 금연 상담일을 카카오톡으로 알려주고, 그 외 팩스나 복사, 프린트 등 일반적인 사무기기 활용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무료 제공해주는 관내 사랑방공인중개사 사무실에 사랑방서비스물품배부 안내도 카카오톡으로 알려준다.
은평구는 "앞으로도 주민의 편의성과 구정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