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을 위한 기금모금부터 재능나눔 실천까지

신사2동 나눔속에 하나되는 주민자치사업 우수사례

은평구는 서울 25개 자치구를 대 상으로 실시한 2017. 서울시 자치회 관 운영 평가에서 우수 구에 선정되 었다. 자치회관 운영 평가는 지난해 7월 부터 올해 6월까지의 실적을 대상으 로 주민자치전문가 6인을 평가위원 으로 구성하여 평가하였으며, 서면 평가 70%, 현장평가 30%의 비율로 이루어졌다. 평가항목은 주민자치위원회 운영, 자치회관 운영 프로그램, 자치회관 시설활용, 자치회관 행‧재정지원, 지 역 자원 연계 실적 및 도농교류 등 총 5개 분야이며, 은평구는 지역적 특성 을 고려한 주민자치 사업 추진 및 다 양한 지역자원 연계활동 등으로 여 러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각 구에서 제출한 50개의 우 수사례 중 신사2동 󰡔나눔 속에하나 되는 주민자치󰡕 사업이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지난 24일 성동구와 서 울시가 공동으로 개최한 서울시 자 치회관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서울시 전 주민자치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자치 관련 전문가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우수사례로 선정된 신사2동 주민자치사업은 2016년 1월부터 관내 기초 생활 수급자, 한부모세대 등 저소득 층을 대상으로 나눔  실천을 생활화 하는 마을을 만들고자 하였다.

지신 밟기 대회, 비단뜨락 일일찻집 개최. cafe 비단뜨락 운영 등 다양한 행사 를 통하여 기금액을 모금하였고 이 렇게 모인 금액은 총 14,269,000원으 로 저소득층에 기부하였다. 뿐만 아니라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에는 경로당 어르신들에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매월 첫째셋째 수요일에 는 건강백세 마사지 봉사단을 운영 하여 이ᐧ미용서비스 등과 병행하여 마사지 봉사를 하며, 주민센터 옥상 과 신사동 산새마을 텃밭을 운영하여 관내 홀몸어르신, 경로당 등에 상 추, 감자 등 재배한 작물을 전달한다. 구는 이번 평가를 통해 시로부터 총 5천5백만원을 지원받게 되어 자치회 관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시설개선, 운 영 경비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향 후 자치회관이 마을공동체 형성에 중심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 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