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부 사랑은 자녀를 망친다

성실하게 실천해 봅시다 김  경  철 에듀플래너
°자녀가 잘할 때만 사랑해주는 '성과급 사랑' 자녀의 성공과 행복을 위협하는 것 중 하나 는 부모가 사랑을 무기로 자녀들을 위협하고 통제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잘하고 못하고에 따라 부모가 조건 부로 사랑을 줄 때 사랑은 단순히 '사랑'이 아 니라 '무기'가 됩니다.부모들은 공공연히 또는 은연중에 '성과급 사랑'이라고 불리는 조건부 사랑을 자녀들에게 전달합니다. 어떤 부모는 자녀의 성취에 집착해서 자녀가 잘하면 상을 주고 못하면 벌을 줍니다. 자녀가 잘하면 사랑 을 쏟아 붓고 못하면 냉정해 집니다. 자녀가 잘하면 입에 침이 마르게 칭찬을 하 고 등을 두드려주고 안아주면서 아낌없이 사 랑을 표현합니다. 때로 과다한 선물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자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태 도를 완전히 바꿉니다. 벌을 주는 것으로 실망 감을 표시하기도 합니다. 화를 내거나 욕을 하 거나 멸시하고 또는 무시하거나 쌀쌀맞게 대 하거나 지원과 격려를 중단합니다.
성과급 사랑을 하는 부모들은 자녀들이 사랑 을 당연히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노력을 해 서 얻어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녀가 잘하면 사랑을 주고, 못하면 거두어가 는 일종의 '거래'로 생각합니다. 무엇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자신의 가치가 달려 있다고 믿는 자녀들은 지나치게 자기비판적이고, 비관적이 며, 좌절을 견디는 인내가 부족합니다. 부모의 성과급 사랑은 자녀들을 끊임없는 두려움에 시달리게 만듭니다. 이런 자녀들은 오로지 성공해야만 부모와 다른 사람들로 부 터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모든 일에는 실패와 죄절이 있기 마련이지 만 결과에 집착하는 자녀들에게는 그런 시간 이 매우 견디기 힘들것 입니다. 또한 사소한 실패에도 전전긍긍하기 때문에 성공에 초점 을 맞추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못합니다. 자 신이 없고 우울하고 불안합니다. 자녀들이 성 과급 사랑에 계속 짓눌리다 보면 언젠가는 다 른 파격적인 방법으로 출구를 찾게 될지도 모 릅니다. °어떤 경우에도 채찍질만 하는 '당근 사랑'
조건부 사랑 중에서도 자녀들에게 가장 고 통스럽고 파괴적인 형태는 손에 닿을듯 말듯 하면서 잡히지 않는 부모의 '당근 사랑' 입니 다. 당나귀가 눈앞에 매달려 있는 당근을 먹을 수 있다는 일념으로 앞으로 달려가는 것처럼 자녀가 부모의 사랑을 필사적으로 갈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당근사랑을 주는 부모는 자녀가 아무리 잘 해도 완전히 만족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자 녀가 학교에서 시험점수 95점을 받아오면 왜 그렇게 쉬운 문제를 틀렸냐고 나무랍니다. 무 용발표회에서 열렬한 갈채를 받고 들어는 자 녀를 보고 스텝을 두번이나 틀렸다고 지적합 니다. 모두들 잘했다고 자녀를 칭찬해도 부모 는 마음에 들어 하지않습니다. 부모들은 왜 이 런 파괴적인 사랑을 할까요? 아마 자녀를 완 전히 인정해 주면 노력을 덜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이런 부모들은 또한 자녀가 잘못하는 경우 에 가혹한 벌을 줍니다. 냉담하게 대하거나 화 를 내서 자녀에게서 부모의 사랑이 영원히 떠 난 것처럼 느끼게 만듭니다.
성과급 사랑과 당근 사랑은 자녀에게 부모 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성공해야만 사랑을 받 을 자격이 있다고 인식하게 만듭니다. 이런식 의 조건부 사랑이 계속되면, 자녀는 자신의 가 치를 성취와 연결해서 성공할 때만 자신을 사 랑하고 실패하면 자기혐오를 느끼게 됩니다. 불행히도 이런 자녀들은 행복한 인재가 될 수 없습니다. 이런 자녀들은 성공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 만 진정한 행복을 느끼지는 못합니다. 부모는 어떤 경우에도 자녀들에게 조건부 사랑을 내 걸어서는 안됩니다. 오늘 나는 부모로서 내 자녀에게 조건부 사 랑을 주지는 않았는지 돌아 보는 시간을 갖으 시면 어떨까요?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