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의회 한옥지원특별위원회(위원장 김정태)는 지난 15일 한옥지원특별위원회 위원 및 관계공무원들과 함께 서울시내 주요 한옥밀집지역인 은평 한옥마을 조성지를 방문했다

이번에 방문한 한옥밀집지역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진 지역으로, 가장 처음 방문한 은평구 진관동의 한옥마을의 경우, SH공사가 “도시형 한옥”이라는 주제로 조성하여 현재 한옥마을 내 모든 필지가 매각된 상태고 한옥을 짓는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총 155필지를 분양했으며 한옥이 약 100여 채가 들어설 예정이다.

은평 한옥마을은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되어 한옥에 불리하게 적용됐던 건축법의 일조권 및 조경 기준을 적용하지 않게 돼 특수한 건축 여건을 보장받을 수 있다. 덕분에 한옥을 지을 때 건물 가로면적과 마당, 처마 거리가 늘어나서 실제 사용 공간이 넓어질 수 있다.

은평 한옥마을 조성지를 비롯 종로구 경북궁 서측(세종마을) 및 북촌, 성북구 앵두마을, 선잠단지, 북정마을을 시찰한 현장 방문을 이끈 김정태 위원장은 “새롭게 조성되는 지역, 이미 예전부터 이어져 온 지역, 새롭게 지원이 필요한 지역 등 서로 판이하게 달라 지원과 보전, 개인 사유재산권 제한 등 많은 쟁점사항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합리적인 지원수준과 관리를 위해 앞으로도 많은 전문가 등과 협력하여 좋은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