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예측하여 변화와 위기에 대비하는 행정 추진

 

3. 남은 임기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할 분야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민선6기 취임 1주년, 개인적으로는 재임 취임1주년을 맞아 은평구의 발전을 위해 노심초사하며 구의 발전과 공약시행을 위해 바쁜 일정을 보내시는 김우영 구청장의 그간의 소회와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1. 민선6기 취임 1주년을 맞아 지난 1년의 구정활동에 대한 소회를 말씀해 주십시오

1년전 취임식을 직원조례로 갈음하면서 사회복지시설 봉사로 재임 구정활동을 시작하면서 5개분과 23개 추진과제를 발표하고 공직자들의 뜻을 모아줄것을 당부한 것이 벌써 1년이 되었습니다.

첫째로 안심할 수 있는 은평, 둘째로 일자리 5만개 창출, 세 번째 은평발전 3대축 완성, 넷째로 교육문화로 행복해지는 은평, 끝으로 사통팔달의 교통도시 은평이라는 5개 과제를 목표로 쉬임없이 달려온 1년이었습니다.

항상 아쉬움은 있으나 앞으로 남은 3년간의 구정을 통해 전 직원들과 함께 하나하나 추진해 나가며 구민들의 중요한 삶에 밑거름이 될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가겠습니다.

2. 지난 1년동안의 구정 중 중요한 성과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민선 6기는 지난 민선5기의 성과를 바탕으로 다시 출발한다는 마음으로 ‘민본’과 ‘실용’을 구정철학으로 위에서 밝힌 5가지 목표를 선정하고 17개 추진과제, 40개의 실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괄목할 만한 성과로는 학교와 마을이 상생하는 교육정책을 인정받아 ‘서울형 혁신교육지구’에 선정되었고, 중소기업청으로부터는 ‘북한산 韓 문화체험특구’로 지정되어 기자촌 일대가 체험형 문화관광산업 단지로 개발 될 것입니다.

또한 뉴타운에 조성될 가톨릭종합병원은 800병상 규모로 통합혈관병원, 아토피센터, 응급진료 전문병원으로 2018년 개원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서북부 최대 규모의 쇼핑랜드마크인 은평롯데몰이 2016년 완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은평문화예술회관 야외공연장의 개관으로 주민소음문제의 해결은 물론 수준높은 문화공연의 장을 제공할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백련산과 북한산을 연결하는 생태연결로를 완공하여 주민들은 물론 각종 동물들의 이동로를 확보하였고 봉산도시자연공원 지하공영주차장 건립으로 주차난 해소하였습니다.

또 불광동 물품공유센터 건립으로 시민컴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며 하반기에는 1천석 규모의 대형도서관인 구산동 도서관 마을과 은평뉴타운 공공미디어도서관이 완공되며 불광천 환경개선사업, 어린이 상상놀이터 조성, 연서시장 시설현대화 사업등 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이 올해 안에 준공되어 주민들에게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3. 남은 임기동안 역점을 두고 추진할 분야가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요

향후 은평발전의 미래성장동력이 될 ‘은평발전 3대축 조성 사업으로 수색역세권, 구 국립보건원부지 서울혁신파크 조성, 가톨릭병원 중심 첨단의료관광단 조성사업입니다.

먼저 수색역세권의 제2의 타임스퀘어로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향후 은평발전의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수색역을 유통과 쇼핑, 그리고 수송의 중심이 되는 제2의 타임스퀘어로 조성할 것입니다

수색역은 상암 DMC와 연계 소핑, 문화, 교통의 중심이되어 DMC의 젊은 유동층을 유치해 상업,업무, 숙박, 철도, 광장등 복합개발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증대시키며 미디어산업기지이자 젊은이들의 문화공간으로 거듭날 것입니다.

또한 서울의 관문이자 인천공항과 경의선이 만나는 교통의 요지이자 대북진출의 전략적4 요충지로 상암DMC가 갖지 못한 문화, 쇼핑, 상업 시설등을 갖춘 제2의 타임스퀘어로 조성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젊은이들이 찾는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1908년 개시한 수색역이 통일 후 북부 관문역사로서 상징성은 물론 생산유발효과 2조 3천억원, 고용유발효과 12만4천명이라는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며 은평이 서북부의 중심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지난해 8월 수색역세권 민간사업차 1차 공모가 있었으나 유찰되었고 현재 서울시와 코레일이 민간사업자 재공모를 위해 내부협의중이며 하반기 재공모를 통해 선정되면 사전협상 등 인허가 절차를 거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구는 시와 코레일과의 긴밀한 업무협의로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대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음은 창조경제단지 서울혁신파크 조성사업으로 서울혁신파크는 무한한 혁신적 아이디어와 인재를 길러내는 중추기지로서 성장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곳으로 청년벤터 사업가들에게 사회투자기금지원, 기업 공간 지원, 공동전시판매장 구축과 지원 등 상주인력 2,300명의 대기업 본사수준 이상의 직장인들이 일하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어린이 복한 문화공간, 어르신인생이모작 지원센터, 사회적경제, 청소년 직업체험, 숲체험공원, 서울공공기록원 등 연간 200만 이상의 관람객 동원으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면 세계적 이슈를 선도할 NGO와 연구소 등 국제기구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이미 ‘칼 폴라니 사회경제 연구소’가 개소하였고 청년들의 공간이 될 가칭 ‘청년청’을 개설해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나 공공프로젝트 계획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현재 관련조례가 이미 제정되었고 서울기록원이 9월에 착공 2017년 개관을 준비하고 있으며 2017년 착공예정인 어린이 복합문화시설과 은평구의 랜드마크가 될 호텔 이노스토리텔과 혁신 아케이드 사업이 2018년 착공예정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한 축인 가톨릭병원 중심 첨단의료단지 조성 사업으로 은평뉴타운에 조성되는 가톨릭병원은 21,611m, 800병상 규모로 통합혈관병원, 아토피센트, 응급진료 전문병원으로 지난 2014년 12월에 착공해 2019년 개원을 계힉하고 있으며 병원건립 자체만으로동 병원관계자 2,500명, 유동인구 12,000명 등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016년, 2017년 병원 건축공사와 2018년 준공에 이어 2019년에 개원해 은평구민들은 물론 인근 도시 주민들에게도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외에도 서울에서 7번째로 ‘지역특화발전특구에 대한 규제특례법’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 지정한 ’은평북한산 韓 문화체험특구‘는 전국 최초로 북한산과 韓 문화를 연계한 특구지정이라는 상징성의 부각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한옥마을 조성, 역사한옥박물관 개관, 금성당 전통문화프로그램 운영, 북한산 韓힐링육성사업, 진관사 韓 문화체험사업등과 상호연계 협력사업을 통해 은평구에 새로운 문화관광부흥의 중심지로 도욕할 기반 마련과 미래 관광사업을 선도하는 지역경기 부양의 새로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은평구는 자원도 부족하고 일자리기반도 취약해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둔 구정을 필칠 수밖에 없느 지역으로 자원봉사나 주민 역량을 구정에 활용하고 시설현대화와 상인교육을 통한 재래시장 역량 강화, 일자리창출이 최고의 복지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사회적경제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육성을 통한 일자리창출로 서울시 최초로 일자리 창출 3년연속 1등을 기록하였고 인구대비 높은 어르신 비율로 어르신 일자리를 위해,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협력, 꽈배기나라 1,2호점 오픈, 아파트 택배사업 시니어 배송시대를 열었고 앞으로로도 지속적인 확대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5. 끝으로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4. 구정은 구청장의 소신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소신을 가지고 운영하실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4. 구정은 구청장의 소신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소신을 가지고 운영하실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4. 구정은 구청장의 소신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소신을 가지고 운영하실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4. 구정은 구청장의 소신있는 추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어떤 소신을 가지고 운영하실 것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최근 주민들의 다양한 요구 및 불편사항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미래 예측 행정에 대한 정확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미래 예측행정을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수요와 관련된 공공데이터를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여 정채굿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좋은 정책을 통해 적극적으로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에서 나아가, 다가오는 미래를 예측하여 변화와 위기에 앞서 대비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행정이 필요합니다.

이에 데이터분석팀을 신설하여 그간 수집해온 공공테이터와 통계자료 등을 토로 주민들이 만족 할 수 있는 예측 행저와 정책결정을 위한 종합적인 빅테이 자료를 구축.활용해 구의 발전과 구민들의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해 나가겠습니다.

5. 끝으로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 가운데서도 8년 연속 적십자 모금 서울시 1위를 기록할 만큼 따뜻한 마음을 가진 은평구민 여러분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존경합니다.


저와 천이백 공무원 모두는 구민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을 잊지않고 더 열심히, 더 성실하게 구민여러분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안전하고 행복한 은평, 교육과 문화로 행복해 지는 은평 건설을 위해 전 직원들의 지혜를 모아 갈 것이며 최고의 복지인 양질의 일자리창출을 위해서 초심으로 돌아가 뜨거운 열정과 희망을 갖고 다 함께 힘을 모아 이 어려움을 훌륭히 이겨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길 당부드리며 건강과 행운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