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박원준 녹번동새마을금고 이사장

 

창립41년, 박원준 이사장 취임 9년만에 이전 32년 실적의 4배의 성장으로 자산 천억을 달성한 녹번새마을금고 박원준 이사장을 찾아 천억 달성의 소감과 재임 9년동안 급성장 시킨 비결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1. 녹번동새마을금고 이사장으로 취임 9년차에 자산 일천억원 달성을 축하드리며 그 소감을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산 일천억원 조기달성의 주역은 무엇보다도 소중한 회원분들이며 이 자리를 통해서 모든 회원분들게 감사를 드립니다.

저는 2007년2월12일에 취임을 하여 9년차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처음 취임시 자산은 불과 25,424백만원 이였고 당시 본점이 녹번동 132 번지로 상당히 소규모 점포였습니다.
사실상 은행업을 영위 하려면 내실이 가장 중요하지만 대외적으로 보이는 모습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일단 우선적으로 자산증대 및 금고 환경개선에 주력을 두어야겠다고 생각하였고 이부분이 갖추어 진다면 금고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기틀이 된다고 생각하여 현 회관을 매입하여본점으로 영업중에 있읍니다.

일단 지인분들을 중심으로 예금증대를 위하여 예금권유를 하였으나 많은 분들이 금고 규모 등 대외적인 모습을 보고 예금개설에 망설였습니다.

새마을금고를 잘 모르시는 분들은 새마을금고의 과거의 모습을 보고 그 기준으로 판단하듯 저 역시 처음 새마을금고 입사 시 이 선입견들이 없다고 말할 순 없었지요.

하지만 새마을금고에 재직하여 새마을금고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새마을금고는 자생적인 조직으로 IMF때도 공적자금 지원없이 버틸 수 있는 튼튼한 금융기관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를 통해 더 적극적으로 예금권유 활동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망설였던 분들의 수 많은 설득을 통해 예금을 예치하였고 처음에는 예금자 보호대상 5천만원이내 예금하셨던 분들이 지금은 5천만원초과하여 많은 돈을 예치하고 있습니다.그만큼 새마을금고도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들이 저에게 힘들었던 만큼 뿌듯한 경험이였으며 이 과정을 통해서 오히려 금고를 운영할 추진력을 얻었습니다.

자산 천억달성 소감을 말한다면 바로 이러한 과정들의 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2.취임 시 이백억원대 자산을 자산 1,000억 대형금고로 달성 할 수있었던 비결이 있다면?

특별한 비결은 없습니다. 하지만 회원분들이 녹번동새마을금고를 믿고 거래할 수 있게 신뢰감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한 부분, 다시말해 이사장으로서 회원분들에게 회원과의 약속을 지키고 금고의 성장해가는 과정을 보여드리는 것과 신속하고 정확한 업무 처리, 친철한 고객서비스가 바로 비결이라면 비결이지요.

3.현재 녹번동새마을금고 현황과 주요업무 특히 주민들을 위한 지원이나 봉사 활동이 있다면 ?

녹번동새마을금고는 1975년 5월 10일 창립정회원 52명 창립자산 5백만원으로 창립하였으며 영업장소는 현재 본점을 비롯하여 제1분소를 두고 있으며 회원 및 주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이용 할 수 있도록 제2분소의 설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임,직원은 이사장 저를 포함하여 임원10명 직원11명 총21명이 업무를 수생하고 있습니다
주요업무로는 신용업무(수신,여신등), 공제사업(생명,손해(자동차,화재등보험)등경제적기능과회원복지사업,지역공헌사업등 사회적 기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8년도부터 수표발행법무와 2012년 MG체크카드업무를 시작하였으며 회원님의 욕구에 보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새마을금고의 근본목적은 바로 지역공헌사업이며, 지역공헌활동이야 말로 새마을금고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98년부터 소외계층에 좀도리 쌀지원을 비롯한 노인정지원, 고등학생 장학금지원, 관내 복지시설(서울시립평화로운집)분기별 자원봉사 , 지역내 유관단체등 지원,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사업 등을 통해 지역발전사업에 일조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더 지역지원사업에 많은 지원을 해나갈 예정입니다.

4. 녹번동새마을금고 장점과 특징을 있다면?

녹번동새마을금고의 장점과 특징은 곧 새마을금고의 장점과 특징이라고 생각됩니다.
저희 금고는 일단은 우선적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한 금융기관입니다. 그러다보니 녹번동지역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알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타 금융기관보다 더 적극적으로 지원해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새마을금고와 타금융기관과의 큰 차이점 중에 하나가 새마을금고는 비영리법인입니다. 그러다보니 예금금리 및 대출 금리에서 보다 회원분들에게 해택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예금금리가 타금융기관보다 높다보니 대출금리가 다소 높게 책정되긴 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본다면 기존 1금융권에서 대출처리가 안되면 사실상 이를 완충해 줄수 있는 금융기관이 필요합니다. 만약 완충해주는 금융기관이 없으면 결국엔 회원분들은 사채시장이나 저축은행등 고금리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금리가 다소 1금융권보다는 높다고 하더라도 새마을금고는 이 중간에 위치에 완충작용 역할을 하고 있는 서민금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녹번동새마을금고에는 어떤 상품들이 있나요?

요즘은 예금금리가 저금리다 보니 재테크하시는 분들이 고민이 많으실거라고 생각됩니다.
재테크의 가장 기본은 절세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금리가 높아서 고수익을 낸다고 하더라도 세금에서 차감이 된다면 올바른 재테크라고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새마을금고 상품이라고 한다면 바로 절세를 할 수 있는 상품으로 성년회원 1인당 3천만원까지 이자소득에 대해서 1.4%만 세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생계형가입자나 장애인,국가유공자등에 해당되는 분이 아니시면 15.4%를 세금을 부과한다고 생각하면 새마을금고에 예금 할 경우에 보다 많은 수익을 내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생계형등 세금우대해택을 받으시는 분들도 추가적으로 3천만원까지 세금해택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상품 또한 1금융권에서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새마을금고에서는 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고객분들이 사 금융 및 저축은행 고금리대출로 가는 분들에게 좀 더 도움을 드릴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6. 끝으로 금고회원 및 주민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무엇보다도 새마을금고의 주인은 바로 금고 회원 및 주민여러분들입니다.
새마을금고는 비영리법인으로 새마을금고가 활성화 되면 될수록 바로 그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분들이 바로 회원 및 주민여러분들입니다.

아직도 새마을금고에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계신분들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하지만 처음 거래하시기가 힘들지 한번 거래하시게 되면 이분들이 이사를 가지 않는 한 계속적으로 거래를 합니다.
이는 그만큼 새마을금고를 통해서 회원분들이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고 사용에 편리함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혹 거래가 없으신 분들이 있다면 꼭 한번 저희 금고를 찾아주시길 바라며 녹번동새마을금고는 회원분들에게 절대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언제나 큰 힘이 될수 있도록 언제나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하여 당금고가 녹번동 지역발전에 큰 이바지를 할 수 있도록 언제나 이사장 및 임직원일동은 힘써나가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 자리를 통해서 1천억원 달성에 함꼐 해주신 모든 회원분들게 감사 인사드리며 회원님의 성원에 힘입어 더욱더 열심히 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