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은평구재향군인회는 어떠한 단체인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부탁드립니다.
은평구재향군인회와의 인연 30년, 동사무장으로부터 시작해 은평구재향군인회장까지 오른 재향군인회사상 입지전적인 손만업 은평구재향군인회 신임회장님을 찾아 앞으로의 포부와 계획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1. 먼저 취임을 축하드리며 그동안 사무국장으로 15년 동안 사실상 은평구재향군인회를 운영해 오시다 회장으로 취임하게 돼 그 소회가 남다를 줄 압니다. 그 소감을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오.

저는 30여년동안 은평구재향군인회 임직원으로 참여 활동하여왔습니다. 사실 직책으로는 동 사무장/동 회장/구 이사/구 부회장/사무국장으로 이어져 이번에 마지막 회장직까지 취임하게 되어 저 스스로도 놀라울 뿐입니다. 재향군인회 전체로 보더라도 아마 처음이 아닌가 합니다.
저 자신 스스로 은평구재향군회 산증인이며 역사다라고 자부하여 왔는데 이젠 은평향군 7만여 회원의 대표자로서 무거운 책임감이 앞섭니다.

2. 은평구재향군인회는 어떠한 단체인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설명부탁드립니다.

재향군인회는 재대군인들의 모임 단체로 1952년 2월 1일 창설되어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산하 13개 특별시와 광역시도회와 해외 지회가 있으며, 전국 222개 시과 .군,군.구회와 읍.면동회가 있습니다.

은평구재향군인회는 1980년 서대문구에서 분구되면서 10월30일 창설되여 현재 은평구 16개동회로 구성되어 7만여회원과 1998년12월28일 은평구향군여성회가 창설되어 현재 500여명의 여성회원이 가입하여 국민안보계도와 지역사회봉사활동에 임하고 있고 희망자에 한해 봉사활동하며 각종 혜택을 받고 있으며, 향군의 기본취지에 맡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설립목적으로는 재향군인회는 상호 간에 친목을 도모하고, 회원의 권익을 향상시키며,국가발전과 사회공익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015년은 광복70돌의 해입니다. 일본은 아직도 반성하지 못하고 역사왜곡으로 국민을 우롱하고 있으며 앞으로 5년만 있으면 6.25전쟁 70주년이 됩니다.

향군에서는 안보가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고 합니다. 65년 전 안보가 바로서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도 분단된 국가에서 북한으로부터 온갖 도발과 핵 위협마저 받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튼튼한 안보아래 펼화통일를 맞이 해야겠습다.
상세한 것은 인터넷 주소 http://www.korva.or.kr/sub010101.asp 누구나 확인 할 수 있습니다.

6. 관련 단체나 관계기관, 그리고 구민들에게 재향군인회 수장으로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3. 현재 은평구재향군인회가 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3. 현재 은평구재향군인회가 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3. 현재 은평구재향군인회가 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여러 가지 사업이 있지만 크게는 목적사업과 수익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체고유 목적사업으로 조직/복지/안보/활동으로써 세부적으로는 조직활동으로 은평구 7만여 회원 관리가 있고 복지활동으로 회원복지 증진에 있어서 불우회원 생계비 지원 회원자녀장학금 지급 불우시설 위문 등등, 향군우대 가맹점 전국 1000곳(호탤/콘도/골프장/식당 등 수십가지 다양한 업체) 과 MOU 업무협약으로 회원들의 가족을 포함해 할인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은평구 소재 청구성심병원/서울덴치과의원/힘찬병원/효 면옥 외 여러 곳에서 10~50%까지 회원에 한하여 할인해주며 향군우대가맹점을 계속 증가시키고 있고 안보활동으로는 국가안보 제2보루로써 국민안보의식고취 차원에서 안보강사 배출 / 무료로 관내 초.중.고생 대상으로 학생병영체험을 통해 남침땅굴 등 전방부대방문 등으로 안보 견학위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익사업으로는 고유목적사업을 하기위한 수단으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은평구재향군인회에서는 현재로는 회관임대사업과 재향군인회 상조회사업을 하고 있으며, 중앙고속관광 국내 안보관광과 해외여행알선으로 크르즈,허니문 등 은평지사로 사업운영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향향군인회 상조 사업은 회원들이 가입시 상품에 따라 불입금 3~5개월 면제하여 주는 등 그 외 재향군인회에서 운영하는 통일전망대, 여름철 하계휴양소, 충주호관관,중앙고속 관광해외 여행알선 등 크르즈 허니문 등 특별할인을 해주고 있어 회원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앞으로 고유목적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위탁사업 등을 계획.추진하고 있습니다.

4. 그간 오랫동안 실무책임자로 헌신하시면서 가장 보람된 일이 있었다면 무엇이며 가장 아쉬운 점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사고 구회로 전략되어 있을 당시 제가 공군부회장 선임되어 있다가 사무국장으로 실무에 참여하여보니 각종부체로 심지어 회관마저 압류되어 있고 노후된 건물로 인하여 비만오면 세는 것은 물론이고 지하 주차장은 동내 쓰레기장으로 방불케하는 악조건속에서 나로 인하여 모든것을 해결 하였다 라는 것과 여성회 활성화와 2002월드컵당시 은평구자원봉사 단장으로 50여명의 봉사자와 각종 켐페인 등 으로 성공적인 2002월드컵 될 수있는데 한 일원이 였다는 것입니다.

또 노재동 당시구청장과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당시 박세직회장님이 공동추진위원장으로 역촌동소재 평화공원과 6.25전사자 해밀턴 쇼 미 해군대위 동상건립이 되어 안보교육장으로 활용되는데 있어 추진건립비용으로 임승업 당시 시의회 부의장으로 또 구회장으로 서울시 교부금 획득에 있어 많은 노고자 중 보이지 않은 곳이 였지만 한사람으로 참여했다는 것이 가장 큰 보람입니다. 그래서 매년 6월이면 6.25참전용사와 같이 향군임원들과 여성회원분들이 정화 참배행사를 이어 갑니다.
아쉬움이 있다면 노후 된 향군회관에 승강기 설치를 위해 노력했지만 시작도 못한 것이라 하겠습니다.

5. 은평구재향군인회의 수장으로서 꼭 추진하고 싶은 사업이 있다면 무엇인지?

꼭 하고 싶은 사업은 많습니다. 하지만 사업이라는 것이 쉬운 것이 아니잖습니까. 그래서 저의 계획은 작은 것부터 시작하려 합니다.
먼저 향군회원들의 힘을 모으는 것이며 최종목표는 오랜 숙원사업 중에는 은평향군회관 리모댈링사업입니다.

은평향군회관은 누구 개인의 것이 아니라 당시 이배영 회장님께사 재직 당시 회원 가입비와 독지가분들을 설득하여 찬조금으로 부지를 확보 구민들을 위해 지어진 자체 건물입니다. 노래교실/예식장/예비군교육 장소 등 복지공간으로 활용 하였던 곳이 였습니다.

그러나 그간 IMF등 어려운 환경 때문에 회관은 노후 되었고 6층 건물이나 승강기도 없어 임대조차 안되는 실정이 되어 있어 사무국장으로 노력했지만 하지 못했던 것 중 관계기관에 협조을 얻어 리모댈링하여 우리 은평구민들의 복지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의 마지막 봉사의 최대목표로 삼고 은평향군의 입지적인 분이였던 이배영 당시 회장님 뜻을 이어가려 합니다.

6. 관련 단체나 관계기관, 그리고 구민들에게 재향군인회 수장으로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지난 2015년도 제34차정기총회시 취임사에서 밝혔듯이 재향군인회는 국가 법률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장은 향군에서 필요한 사업을 인정하면 지원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울시 조래 안. 은평구 조례 안으로 재정된 재향군인회 예우 및 지원법이 재정되어 있으며 이 법들은 국회의원/시의원/구의원님들께서 만들어 놓은 법입니다.

그러나 과연 그동안 무엇을 지원해주고 예우하여 주었나 의심해 볼만 합니다. 해서 관계기관에서 다시 한번 인지하여 검토하여 주셨으며 하는 바램입니다.
저는 여러번의 기회가 있어 아시아 여러국가에 다녀왔습니다. 공산국가인 중국/러시아/베트남외 동남아 등 등.  특히 공산국가에서는 참전용사에 대한 예우를 어떻게 해주는가?. 물어보곤 합니다. 언론에서 보듯이 사는 북한은 물론이고 공산국가에는 참전용사에게는 영웅으로 우대하며 먹고사는 데는 걱정이 없다고 합니다.
그러나 경제성장 세계8위인 대한민국은 어떠합니까. 재대군인들은 20대에 국가의 부름을 받고 국가를 위해 군인으로 국방의 의무를 다하였습니다.

6.25전쟁에 참전하셨던 대 선배님.. 그리고 자유 민주주의를 위해 베트남 전쟁에 참전했던 선배님들 국가를 위해 희생이 였습니다. 희생이 아니라면 대한민국의 영웅인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어떠합니까. 민주화유공자자 우선이 였으며, 온갖 복지가 우선입니다. 어느 누가 목슴 걸고 국가를 위해 희생 하겠습니까 희생한 만큼이라도 예우 받는 사회가 되어야 합니다.

저는 은평구 안보단체장으로 회장으로써 구민들께는 아직도 가입하지 않은 재대군인이 있다면 향군회원으로 가입하여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자긍심을 갖고 봉사하며 각종 혜택를 누릴 수 있도록 당부 드리며, 은평향군은 구민들로 하여금 신뢰받고 사랑받는 향군이 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