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수 시의원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의 사업추진 질의

 

지난 16일 시의회 예결특위의 제2차 회의 안건으로 상정된 2015년 서울특별시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질의응답에서 최영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 동작 1/사진)은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의 사업추진 목적과 추진근거에 대해 질의를 하였다.

 

최 의원은 남산 예장자락 재생사업은 곤돌라 설치사업으로, 이제원 도시계획국장에게 곤돌라 설치가 재생사업이 된 이유를 질문하며, “곤돌라 설치는 2009년 포기한 사업을 재추진하는 것에 불과한 곤돌라 설치사업에 재생이라는 용어를 붙이는 것은 옳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남산에 50년 이상을 운행해 온 케이블카가 있음에도 새로운 곤돌라를 설치할 때는 그 이유가 명확하여 시민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하는데 현재 서울시가 곤돌라 설치 이유로 내세우고 있는 기존 케이블카의 노후화와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한 신속하고 편리한 운송은 적절하고 합리적인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지적하였다.

최의원은 “남산 케이블카가 2008년에 케이블과 캐빈을 전면교체한 사실을 알고 있냐”는 질문을 하면서 시설노후화의 기준에 대해 답변을 요구하자 이제원 도시계획국장은 명쾌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였다.

이어서 “1,000명 정원인 공연장에 1,200명, 1,300명을 들여보내면 사고의 위험이 있는 것처럼 현재 남산은 이미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 빠른 속도의 곤돌라로 사람들을 실어 나르게 되면 남산 정상부는 사람들에 밀려다녀야 할 것이고, 사람들이 오는 만큼 화장실, 매점 등 편의시설도 확보해야 하므로 남산의 훼손은 필연적이며, 이런 시설을 제대로 갖추지 못할 경우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하였다.

최의원은 결국, “서울역고가 공원화, 남산 곤돌라 설치 등 현재 서울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사업의 문제점은 시민 의견수렴을 비롯한 사전절차가 미흡한 것이며, 시민의 혈세를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는 남산 곤돌라 설치 이전에 반드시 남산 정상부의 이용수용력과 기존 케이블카의 활용방안 등을 검토할 것”을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