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일디자인고등학교(이하 예일디자인고)는 지난 15일부터 20일까지 6일동안 예일디자인고 갤러리와 잔디마당에서 졸업반 학생들의 12번째 작품전시회 ‘2012 가을스케치’를 열었다.

 

가을스케치는 1년 동안 수업시간을 통해 만들었던 작품들을 전시함으로 한해를 정리함에 있어서 학생들 서로의 작품을 비교하고 배울 것을 서로 공감하며, 선의의 경쟁과 자신이 만든 작품을 전시하는 행사로 열렸다.

또한 가을스케치는 매년 발전하는 우수한 작품들로 대학이나 관련 업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앞으로 가을스케치가 더욱 발전하고 알려지며 또한 이를 계기로 학생들의 수준이 가일층 높아지는 좋은 계기가 될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예일디자인고는 2006년 서울시교육청으로 인가 받은 최초의 특성화 디자인학교로 2007년 신입생부터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을 선발하였고, 2012학년도로 3회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진학과 취업에 우수한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예일디자인고등학교는 꿈을 디자인하는 학교로 모든 학생은 미래에 디자이너가 되기를 꿈꾸며 입학한 학생이기에 학교와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꿈을 이루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예일학교는 선교와 교육을 목표로 설립된 학교로 하나님을 공경하는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한 인격체를 양육함에 그 잠재가능성을 개발하고 "나는 이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존재"임을 아는 힘을 육성하는데 중점을 두고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선생님들은 교사로서 맡은 직분을 성실히 담당하기 위하여 첫째, 부득이 함으로 하지 말고 자원함으로 하며, 둘째, 더러운 利을 위하여 하지 말고 즐거운 마음으로 하며, 셋째, 맡은 자로서 주장하는 자세가 아니라 학생들의 본이 됨을 실천사명으로 직분을 수행하는 3대 교직 실천을 강조하고 있다.

무엇보다 디자인테크놀러지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디자인의 세계 속에 살고 있는 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자이너에게 크리에이터로서 성공할 수 있는 제일조건이라 할 수 있는 '인간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예일디자인고는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시각 디자인과, 웹 디자인과, 패선 디자인과, 실내장식 디자인과 등 4개과를 두고 있다.

 

첫째, 시각 디자인과(Visual Design)는 기초적인 시각디자인의 구성요소와 원리를 이해하며 시각기초의 상징인 구조를 형태심리와 지각심리를 이용한 표현방법에 대해 수업하고 있다.

 

또한 시각디자인의 근간을 이루는 이론과 원리의 배경을 학습시키기 위하여 세미나, 프리젠테이션, 독서와 리서치 등의 과정을 진행한다.

시각전달 매체로 사용되는 것 중 인쇄 매체에 속하며 주로 포스터디자인, 편집디자인, 캐릭터디자인, C.I(B.I)디자인, 포장디자인 등의 다양한 분야들을 직접제작 해봄으로써 시각적 도구와 그 원리 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익히고 있다. 교육과정으로는 그래픽디자인, 컴퓨터 그래픽, 시각디자인실무, 색채관리 과정이 있다.

둘째, 웹 디자인과(Web Design)는 컴퓨터를 디자인 도구로 사용하여 평면, 입체그래픽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를 배우고 컴퓨터가 지닌 고도의 기능을 이용하여 평면, 입체 이미지를 조작 운영하는 그래픽 처리 능력을 개발하는 능력을 익힌다.

교육과정으로는 마케팅,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 웹 디자인, 3D애니메이션 과정이 있다.

셋째, 패션 디자인과(Fashion Design)는 직물, 가죽, 비닐 등 여러 가지 소재로 서양의복, 한국 의복 등의 옷을 디자인하고, 기획된 모든 자료를 기초로 디자인을 설계하고 샘플제작서를 작성하며,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맞는 새로운 디자인을 도식거화(일러스트화)한다. 디자이너가 그린 도식(일러스트)이 옷을 만드는 작업장으로 보내져 견본 의상으로 제작되는 과정을 익히고, 견본의상을 입어보는 과정을 통해 옷의 착용감 등을 파악한 후 디자인의 수정, 보완을 거쳐 실제 제작에 들어간다.

교육과정으로는 서양 의복 구성, 한국 의복 구성, 자수 편물, 복식디자인 과정이 있다.

넷째, 실내장식 디자인과(Interior Design)는 형태적으로 건축물의 기본요소인 바닥, 벽, 천장에 둘러싸여 수평 수직의 외부공간과 내부공간으로 구분되며, 이때의 내부공간에 대한 계획과 설계를 진행하고, 건축물의 내부공간을 공간의 용도와 인간생활의 목적에 따라 기능적, 정서적으로 충족이 되도록 고려해야할 뿐만 아니라, 공간을 사용함에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하며 쾌적하게 하여 보다 능률적인 공간이 되도록 계획, 설계한다.

이에 따라 시대문화와 다양한 분야에 대한 보다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섬세한 미적 감수성을 갖춘 종합지식인으로서의 성장하며, 다방면에 있어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고 실내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특별한 전문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교육과정으로는 3D모델링 실무, 기초입체조형, 가구디자인 과정이 있다.

한편, 설립자인 김예환 교장을 대신해 예일디자인고의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조재성 교감은 “지난 1년 동안 실기수업과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발휘된 선생님들의 정성어린 가르침과 학생들의 보석같은 열정의 결실인 12번째 ‘가을스케치’를 통해 예일디자인고가 다시금 빛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무엇보다 전시회를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흘린 학생들의 구슬땀은 스스로에게 큰 성취감을 갖게 할 것이며 이러한 자부심을 통해 세상을 감동시키고 문화를 선도하는 디자이너로서 성장하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