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알림톡’을 활용해 비대면 설문조사로 솔직한 답변을 기대

은평구는 1월부터 부패 취약 업무 대상자에게 진행하는 외부청렴 모니터링 설문조사를 기존 유선전화 방식에서 은평 알림톡을 활용한 모바일 설문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부패 취약 업무란 계약관리, 보조금, 세정, 인허가 등이다. 기존 전화 설문조사는 보이스피싱 등을 우려한 응답률 저조, 설문 대상자의 전화 설문 피로도 증가의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코로나 이후 비대면 소통방식인 모바일 메신저 선호 등의 추세에 따라 모바일 설문 방식으로 바꿨다.

설문 항목은 업무 처리 분야 친절도, 신속성, 공정성, 투명성 등의 업무 처리 태도 전문성 등의 업무능력 만족도 등의 업무 처리로 개편해 구성됐다.

카카오톡 채널인 은평 알림톡을 통해서 평가대상자에게 온라인설문 인터넷주소를 안내하고 설문조사 내용을 수합할 예정이다. 그 후 결과분석, 건의 사항 등을 해당 부서에 전달해 업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은평구는 모바일 설문조사로 변경함에 따라 전화 모니터링의 인력을 다른 곳에 배치함으로써 효율적인 인력운영과 예산 절감 효과을 기대하고 있다. 또 전화 설문으로는 끌어내지 못한 솔직한 답변도 기대한다.

은평구 관계자는 외부청렴 모니터링 방식 변경에 따라 응답 편의성 제고와 민원인 불편 사항을 즉각 파악해 대처할 수 있도록 하겠다청렴도 및 민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미경 구청장은 부패 취약 업무 민원처리 과정에서 겪었던 불편 사항과 문제점을 과감히 알려달라청렴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 의견을 수렴하고 부조리한 요인을 분석해 비위행위 발생 예방과 민원 만족도를 제고해 외부 청렴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