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간 삶의 애환과 발자취 담아

은평구가 6·25 전몰군경 미망인들의 삶의 애환을 담은 문학집 <북한산 큰 숲, 흰 국화꽃>을 발간했다.

<북한산 큰 숲, 흰 국화꽃>6·25 전쟁으로 배우자를 잃고 난 후 지난 60년간 미망인들이 겪어야 했던 삶의 애환을 수필과 시로 담아낸 문학집이다. 보훈단체에서 발간한 문학집으로는 전국 최초다.

책 집필에는 하택례 은평구지회장 등 전몰군경미망인회 회원 총 18명이 참여했다. 전몰군경미망인회는 6·25 전쟁으로 인해 배우자를 잃은 미망인이 모인 보훈단체다.

책 제작에는 총 3년이 소요 됐다. 참여 회원들의 연령대가 70~90대 고령으로 책 집필 과정에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참여자들의 열정적인 집필 의지와 연세대 미래대학원 조영갑 교수의 적극적인 지도로 책 집필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지난 8일에는 <북한산 큰 숲, 흰 국화꽃> 발간을 축하하기 위한 발간식이 은평구보훈회관에서 열렸다. 전몰군경미망인회 및 보훈 가족 등 7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발간식은 기념사와 축사를 시작으로 공로 및 우수작품 표창패 수여, 축하공연, 낭송회 순으로 진행됐다. 표창은 공로상 1, 우수작가상 2명에 수여됐다. 낭송회는 사랑하는 당신들을 떠나보낸 임들의 삶을 조명하고, 역경과 애환의 극복을 담은 이야기를 노래했다. 각자의 삶 속에 여성으로서 지난날을 인내한 임들의 용기와 사랑으로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었음을 실감케 했다.

하택례 전몰군경미망인회 은평지회장은 우리 이야기를 담은 문학집 발간하게 돼 기쁘다. 대한민국전몰군경미망인회은 올해 설립 60주년을 맞이한 국내 유일 여성보훈단체로 의미가 남다르다적극적인 관심과 지지를 보내주신 은평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모범을 보이고 헌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경 구청장은 전몰군경미망인회 회원들의 끝없는 용기와 담대한 마음에 경의를 표한다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제대로 예우받을 수 있도록 지역보훈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