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위탁의료기관 59개소, 어르신 179개소 지원

은평구는 오는 12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을 맞아 폐렴구균 예방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매년 1112일은 세계 폐렴의 날’(World Pneumonia Day), 2009년 폐렴에 대한 이해와 경각심을 높이고 폐렴의 치료를 위한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아동 폐렴 글로벌 연합에서 제정한 날이다.

은평구는 관내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59개소와 어르신 폐렴구균 국가예방접종 위탁의료기관 179개소를 통해 구민들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비용 부담 없이 편리하게 예방 접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위탁의료기관에 대한 정보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나 은평구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은평구보건소 예방접종실(02-351-8208~8209)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폐렴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 미생물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급성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폐렴을 의심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 및 기침과 가래로 감기와 비슷하며 증상이 심해지면 오심구토, 설사, 두통, 피로, 근육통, 호흡곤란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폐렴구균은 폐렴의 주요 원인으로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데, 특히 영아, 소아, 65세 이상의 고령자에서 발생 빈도가 높고 치명적이라 더욱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폐렴을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로 선정했다. 폐렴구균 백신은 단백결합 백신을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12~15개월에 추가 접종하며, 다당 백신을 65세 이상 연령에서 1회 접종하여 평생에 총 4~5회 접종이 권장된다. 폐렴구균 백신의 예방접종은 환자의 건강 상태와 접종 이력에 따라 백신의 종류와 접종 시기가 다를 수 있다.

김미경 구청장은 "예방접종은 감염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폐렴 예방접종을 통해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