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행상 박정숙
                                                                  효행상 박정숙

지체장애인 94세의 고령의 시아버지 30년이상 간병

수상자로 선정된 박정숙씨는 심한 지체장애로 거동이 불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94세 고령의 시아버지를 30여년 이상 간병하고 있으며 인지기능 저하, 우울증 등으로 병세가 악화됨에도 요양원에 모시지 않고 직접 돌보며 식사준비, 목욕, 병원 동행뿐 아니라 정서케어까지 묵묵히 수생해 오고 있다.

또한 2013년부터 녹번동 청소년지도협의회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복지향상에 노력하고 있으며 청소년 장학금 수여 및 오중고 입학 청소년 사랑의 책가방 전달행사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녹번동의 꽃 양천리축제 꽃 판매 수익금으로 청소년 장학금지원과 청소년과 함께하는 환경미화 활동등 지역봉사와 기부활동으로 많은 본이 되고 있다.

 

봉사상 중앙성서교회

갈현동 환경정화와 수요 사랑의 식탁 등 귀감

봉사상 수상자로 선정된 중앙성서교회는 연서로 로데오 거리에 위치해 어지러워 지는 지역을 매주 토요일 교회 권사 등으로 봉사단을 구성해 비가오나 눈이오나 2007년부터 16년동안 시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수요 사랑의 식탁사업을 운영해 매주 수요일 150여명의 어르신들에게 점심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취약계층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수요 라면봉사를 운영 2023년 상반기에만 10여개교 500여명의 학생들이 방문하기도 했으며 이동노동자 무더위 심터운영으로 택배, 퀵 등 이동노동자들에게 생수와 아이스크림과 쉼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이웃사랑 실천을 위한 나눔행사로 코로나때 마스크 등 생필품과 성금을 꾸준히 기탁하는 등 모범이 되고 있다.

 

                                                                봉사상 이숙자
                                                                봉사상 이숙자

19년동안 15,181시간 자원봉사 등 봉사의 모본

봉사상 공동수상자로 선정된 이숙자씨는 19년동안 3,007건의 15,181시간의 자원봉사를 실시한 봉사의 산 증인으로 대한적십자사 봉사활동으로 매주 밑반찬 나눔, 매월 희망풍차 결연세대 물품전달과 제빵봉사, 어버이날 효잔치 등 봉사활동을 쉬지않고 있다.

또 응암1동 자원봉사캠프장으로 김장김치 나눔, 명절음식 나눔, 어르신 생신상 차림 및 밑반찬 나눔, 사랑의 소독, 화분만들기 등 수많은 봉사활동에 앞장서 왔다.

특히, 국무총리상인 밀알상을 비롯 자원봉사유공장 최고명예상,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여 말없이 봉사하는 봉사자에게 주어지는 보람을 후배들에게 몸소 보여줌으로 봉사의 선한 영향력을 끼치는 봉사자의 리더의 참 본이 되고 있다.

 

                                                               경제인상 박기륭
                                                               경제인상 박기륭

지역경제 발전과 지역상공인 발전에 기여

수상자로 선정된 박기륭씨는 1989년 웅진상사를 설립, 2003년 법인으로 전환한 후 품질혁신과 고객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경영의 본을 보이며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했으며 위생용 도자기 제품의 고급화에 주력하여 우수한 품질경영시스템 개발과 기술혁신으로 지역경제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또한 공정거래, 성실납세 등 정도경영과 투명경영으로 모범적인 납세 등 기업인의 본이 ㅣ되었으며 제6대 은평구상공회장을 역임하며 상공회의 발전과 상공인의 교류와 경영지원 활동에 앞장서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도하였으며 2003년부터 꾸준히 청소년 장학금 전달 등은 물론 현재 은평문화원장으로 은평문화발전에 기여하는 등 기업인의 모범이 되고 있다.

 

아름다운기부상 인덕원삼천사복지재단

전문적인 노인복지서비스와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

수상자로 선정된 인덕원삼천사복지단(이하 인덕원)은 지난 30여년간 매년 15천여만원 상당을 꾸준히 기부하는 아름다운 기부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또한 인덕원은 전문적인 노인복지 서비스로 노인전문 인력은행 은빛노인봉사단 발족으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며 무의탁 어르신 낡은 집 개보수와 무의탁 어르신 틀니보급과 칠순잔치, 송년잔치 개최 등 어르신 복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특히 은평구립도서관 위탁 운영을 통해 지역사화 문화복지서비스는 물론 인덕원노인종합복지타운 개관으로 치매어르신 부양부담해소에 기여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부활동으로 명절시 독거어르신 대상 쌀 전달, 차상위 청소년 장학금전달, 재난시 특별성금 전달등 지역사회 귓감이 되고 있다.

 

                                                     문화체육진흥상 김명자
                                                     문화체육진흥상 김명자

국립한국문학관 유치 공헌 등 은평문화발전 기여

수상자로 선정된 김명자씨는 다수의 작품을 발간하고 문학상을 수상한 실력있는 소설가로 19678년 매일신문 신춘문예 소설부문 당선으로 소설가의 길을 걸으려 한국소설문학상 등 많은 수상을 하였고 은평문인협회장으로 10년간 역임하며 은평구 문인활동을 지원하였고 은평문화원장으로 9년간 재임하며 구민의 문학활동 진흥, 향토문화해설사 양성 등 은평문화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한국소설가협회 이사장으로 문인의 입장을 대변하며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무엇보다 국립한국문학관 설립추진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은평구에 국립한국문학관을 유치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등 은평문화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바 있다.

 

특별상 은평경찰서 생활안전계

구민 불안요소 해소 및 구민안전에 기여

은평경찰서 생활안전계는 관할지역의 범죄분석 및 지역주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청취해 취약지점을 도출하고 불광동 근린공원과 생태공원, 주거밀집지역 등 안전한 은평구 만들기 위한 CPTED 적용 범죄예방 환경개선 사업으로 구민의 불안요소 해소 및 체감안전도 제고에 큰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CCTV, 비상벨, 112신고안내판 설치 등 불광동 근린공원 사업과 불광동 생태공원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였고 불광2동 환경개선 사업으로 CCTV, 방범시설물 설치와 서울시자치경찰위원회 범죄예방 인프라구축 공모에 선정되는 등 불광2동 환경개선 사업을 적극 실시해 관내 구민들의 안전을 위해 큰 역할을 감당하는 등 모범이 되고 있다.

 

                                       특별상 김동희
                                       특별상 김동희

주민총회, 마을축제의 성공적 개최 등 공헌

공동수상자로 선정된 김동희씨는 진관동 주민자치회 부회장으로 주민자치회 주민총회, 마을축제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하였으며 코로나19 관련 마스크 제작 배부, 소외계층 이웃대상 성금지원, 마을한방병원과 의료서비스 업무협약으로 지역사회 의료지원에 기여함은 물론 구파발천 생태환경지킴이로 적극 활동하는 등 주민자치회 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진관동 새마을부녀회장을 역임하며 삼계탕행사, 떡국떡 나눔, 독거어르신과 조손가정 방문, 어르신 경로잔치 추진 등 지역복지 향사에 기여함은 물론 20년간 복지관 및 어르신 보호시설 방문봉사 등 소외계층을 위한 재능나눔 활동은 물론 국립한국문학관과 자원회수시설 유치를 위한 가두서명등에도 적극참여 하는 등 지역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