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난방용품 소비자 피해예보’… 피해 사례 중 ‘품질·안전문제’가 가장 많아

전기용품 안전관리법따른 인증(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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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4pixel, 세로 233pixel )제품 구입 당부저온화상 등 화상 피해 유의

서울시가 기온이 뚝 떨어져 난방용품을 찾기 시작하는 10월에는 전기장판전기히터 등 사용으로 피해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며 10월 한 달간 난방용품 소비자피해예보제를 발효한다고 밝혔다.
시는 소비자에게 특정 시기에 증가하는 피해품목과 유형을 미리 알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올해부터 소비자 피해품목예보제를 실시하고 있다.

최근 4년 간('19~'22)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난방용품 관련 상담은 총 3,361건으로, 10월에는 전월 대비 약 56% 상담건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품질·안전이 절반 이상(71%)을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품질불만, AS불만, 안전문제 순이었다.)

시는 최근 등유 등 에너지 가격이 급격히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고 부분 난방이 가능한 전기장판 등 난방용품 사용이 10월 무렵부터 늘어나 피해가 집중되는 것으로 분석했다.

서울시는 난방용품을 구매할 때에는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안전 인증(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C인증마크.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4pixel, 세로 233pixel )을 받은 제품인지 꼭 확인 후 구입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인증 여부는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센터홈페이지에서(www.safetykorea.kr) 확인할 수 있다.

또 전기장판전기히터 등을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경우, 저온화상에 노출될 우려가 있으며 당뇨, 신경마비 등의 질환을 보유한 환자는 전기장판 등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심각한 화상 피해를 입을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난방용품 사용으로 인한 전기요금관련 불만도 다수 접수되는데 전기사용량은 냉장고, 세탁기와 같이 상시 전력을 소모하는 제품을 포함하여 고려해야 하므로 단순히 난방용품의 소비전력량만 생각하고 장시간 사용하면 누진 등으로 과도한 전기요금이 부과될 수 있다.

난방용품 관련 피해를 입었다면 1372소비자상담센터(한국소비자원)으로 문의하고, 온라인 구매 관련 피해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ecc.seoul.go.kr, 2133-4891~6)로 상담 신청하면 대응 방법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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