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익숙한 편의점이 긴급대피소, 현재 24곳 운영

은평구가 늘어나는 무차별 범죄로부터 주민 안전을 지켜주는 안심지킴이집에 참여할 편의점을 추가 모집한다.

안심지킴이집은 주민이 위기 상황 발생 시에 대피할 수 있는 편의점으로 경찰신고 및 출동 등과 연계해 안전한 귀가를 돕는다. 서울시와 ()한국편의점산업협회 협약을 통해 구에서 사업을 추진 중이다.

구는 최근 무차별 범죄가 급증함에 따라 범죄 취약지역과 1인가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안심지킴이집을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편의점 점주는 구청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와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서 참여 업체를 선정하고, 구에서는 안심지킴이집 간판과 매뉴얼을 선정된 편의점에 제공한다.

현재 구는 총 24곳의 안심지킴이집을 운영하고 있다. 지정 편의점은 은평구 홈페이지와 서울시 안심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정 편의점 외부에는 안심지킴이집임을 표기하는 안내 간판이 부착돼 있다.

이외에도 은평구는 심야 시간 귀가 동행을 지원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 ‘서울시 안심이 앱을 통해 귀가모니터링과 긴급신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인가구를 위한 사업으로는 무인택배함을 활용한 안심택배함과 스마트초인종·가정용 CCTV·창문잠금장치 등 안전 보조물품을 지원하는 ‘1인가구 안심장비 지원을 추진 중이다.

김미경 구청장무차별 범죄에 대한 주민 불안감 해소와 안전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안심지킴이집 운영 강화 등 사회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