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체감하는 행정 성과 창출 기여한 공무원

은평구가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했다고 밝혔다.

은평구는 적극행정 공직 문화 정착과 확산을 위해 주민이 체감하는 행정 성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한 공무원을 연 2회 선발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총 10명의 우수공무원을 추천받아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5명을 최종 선발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추천 우수사례에 대한 주민과 직원 체감도를 반영하기 위해 주민·직원 온라인 투표를 실시하고 해당 결과를 선발 심사에 반영했다.

온라인 투표에 참여한 한 주민은 구에서 추진하는 중점 사업 전반에 대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주민이 원하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는 기회가 돼서 좋았다고 주민 투표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1·2차 심사와 인사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선발된 대상자는 어르신복지과 서영숙(최우수) 시민교육과 황두순(우수) 기후환경과 마현주(우수) 생활복지과 백옥희(장려) 일자리경제과 윤종인(장려) 5명이다.

해당 우수공무원에게는 선발 등급에 따라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대우공무원 선발기간 단축, 특별휴가 등 인사상 인센티브와 함께 구청장 표창과 포상금이 주어진다.

2023년 상반기 은평구 최우수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된 서영숙 주무관은 용기내 은평, 세제정거장 어스를 추진해 노인일자리 창출과 지구 온난화 등 환경문제 해결 방안을 동시에 제시했다.

용기내 은평, 세제정거장 어스는 은평 지역에 세제 '리필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노인 일자리 참여 어르신을 배치해 재활용기를 가져온 기초수급자와 차상위 등 취약 계층에게 리필용 세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리필용 세제 지원 사업은 세제 소분 관련 명확한 기준이나 규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시작부터 큰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담당자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소관 정부 부처로부터 가이드 라인을 확보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었다. 이러한 담당자의 적극행정 실천으로 공익 증진에 기여한 점 등은 심사 시 주민·직원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미경 구청장은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성과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공직 문화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