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지청장 이상목)5102023년 제9차 현장점검의 날*3대 사고유형 8대 위험요인** 중 최근 유사한 형태로 중대재해가 다수 발생한 부딪힘 사고위험집중적으로 점검하였다.

최근 부딪힘 사망사고사례*를 보면 차량기계 등 작업의 위험요인을 사전 조사한 후운행경로 및 작업방법, 위험요인 예방대책 등을 포함한 작업계획서 작성준수해야 하고, 해당 작업 반경 내에 출입금지하거나 유도자배치하여 관리하는 등의 조치를 강화했으면 막을 수 있었던 사고로 보인다.

아울러 지게차, 굴착기 등 차량 등에 충돌방지를 위한 스마트 안전장비를 설치하면 부딪힘 사고의 상당수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용노동부는 중대재해 감축 로드맵에 따라 중소사업장의 부딪힘 사고등을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장비지원하기 위해 올해 총 250억 원 규모스마트 안전장비 지원사업추진하고 있다.

최근 3년간(’20~’22, 승인통계 기준) ‘전체 사망사고(2,584)9.1%차지한 부딪힘 사망사고를 분석한 결과, 차량·기계 등에 부딪혀 사망한 근로자 236으로, ’20년과 ‘21년에는 각각 72명이었고 ’22년에는 20명이 증가(27.8%)92명이 사망했다.

또한, 차량기계 등*에 부딪혀 사망하는 사고는 건설업(52.1%, 123)에서 주로 발생하고 다음으로 기타업종(33.5%, 79), 제조업(14.4%, 34) 으로 많이 발생했다. 부딪힘 사고는 모든 업종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근로자 차량·기계 등의 혼재 작업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여 현장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우리나라 3대 사고유형 중 하나부딪힘 사고근로자차량·기계 등과의 혼재 작업에서 주로 발생하는 만큼, 노사가 함께 스스로 작업현장의 유해위험요인을 찾아내어 개선해 나가는 위험성평가를 통해 기본적인 안전의식을 개선해야 줄일 수 있다.”라고 하면서, 스마트 안전장비를 도입하는 것도 부딪힘 사고 산업재해를 줄여나갈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스마트 안전장비 도입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사업충분히 활용하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