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호의원 ​​​​​​​​​​​​​​     ​​​​​​​             ​​​​​​​          (더불어민주당 불광1.2동)
               정준호의원 ​​​​​​​​​​​​​​     ​​​​​​​             ​​​​​​​          (더불어민주당 불광1.2동)

현재 은평은 로드킬 민원이 접수되면 야간당직공무원이나 공무직, 환경미화원이 직접 도로현장에서 동물사체를 키우는 시스템입니다.

처리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형태의 당직 공무원이 처리하는 것이 예산절감이라는 측면이 있겠지만 그보다는 좀더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집니다. 이런 것을 위탁하지 않으면 어떤 것도 위탁할지 의문입니다.

사실 청소대행, 쓰레기소각, 정화조수거, 복지관, 어린이집 이런 것도 당직자나 담당공무원이 직접해야 하는 것은 아닌 것처럼 로드킬 역시 전문화된 위탁업체가 처리하는 것은 매우 상식적이라고 판단되어 집니다.

며칠 전 은평구 공무원노조 집행부와 회의시 애로사항으로 로드킬 처리에 대한 요구사항이 있었는데 상당히 타당하고 전체 구민의 가장 큰 공적인 자산인 행정력을 보존하고 높이는데 있어서도 훌륭한 정책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수탁단체는 사무실과 차량을 배치하여 주야간 상시 수거체제를 갖추고 로드킬 동물사체 수거업무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며 수거방법은 로드킬이 발생되면 운전자 신고나 도로순찰시 발견하여 청소관련 담당부서에 접수하게 되고 처리수탁단체에 통보하여 현장출동 후 수거하면 신속한 행정처리가 되어 더 깨끗하고 청량한 은평의 거리가 되리라고 확신합니다.

시민들의 안전한 도로 통행과 그동안 일선 공무원들이 로드킬 사체 처리하면서 정신적, 육체적 업무 난이도를 줄일 수 있도록 하고 그렇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2차 교통사고 예방과 쾌적한 도시환경조성으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도 크나큰 도움이 되리라고 판단되어 로드킬 전문처리시스템 구축이 은평구에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