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도심간 빠른 접근” GTX 목적에 맞게 정거장 추가 신설 시 출퇴근 시간 단축 기대

GTX-A(파주·고양축) 목적지중 서울 중심부 통행 약 60%, 이동시간 절감 위해 대중교통 연계 필요

서울시가 수도권과 주요 거점 간 빠른 접근과 대중교통 이용 편익 향상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도시철도 주요 환승 거점 구축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정거장 추가 신설을 건의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는 수도권 주민들의 교통복지와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주요 거점역을 30분대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구축을 목적으로 A,B,C3개 노선이 추진되고 있으며 은평구 연관 노선인 GTX-A코스로 정거장 10개소, 서울시내 4개소 - 수서, 삼성, 서울역, 연신내역 등으로 구성돼 있다.

GTX 계획은 서울역, 청량리역 등 광역철도 중심의 환승 정거장으로 편성돼 있어 GTX 이용객들은 실제 목적지까지 여러 번 환승해야하는 불편함 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GTX서울 도시철도의 연계를 통한 실질적인 환승 의성 개선을 위해 서울시내 정거장의 추가 신설의 필요성이 강조돼 왔다.

한편,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절반 이상이 서울 중심부로 이동을 하며, 실제 서울 중심부를 관통하여 이동하는 비율은 적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GTX 이용객의 환승비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계획을 보완해 서울 시내로 진입하는 수도권 이용객을 위해 주요 환승 거점 정거장을 신설할 필요가 있어 서울시는 기존 계획에 더하여 광화문(시청)(GTX-A), (동대문역사문화공원)(GTX-B), 왕십리역(GTX-C) 등 세 역을 새롭게 신설해 줄 것을 건의한 것이다. 이 세 역은 주요 거점을 경유하는 순환 노선인 지하철 2호선뿐만 아니라 1호선, 4호선, 5호선, 분당선 및 경의중앙선 등과도 연계돼 서울 도시철도와 연계성이 높고, GTX 이용 시에도 여러 번 환승하지 않아도 돼 이동 편의성을 높여줄 수 있다.

서울시가 건의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정거장 추가 신설은 도시철도 노선 과의 유기적인 환승 체계구축 가능 여부, 충분한 수요 가능성, 역간 거리 등 교통 수요 관점에서 다방면의 부분이 검토됐다.

현재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주요 거점 정거장은 서울역과 연신내역으로 두 정거장 사이에 광화문(시청)역 신설이 필요하다.

GTX-A : 서울역~연신내역 사이 광화문(시청)역 신설

모서리가 둥근사각형입니다.

 

 

 

광화문(시청),,호선 간 환승역으로 특히 호선을 강남북으로 연결(삼성역)하여 타 도시철도 노선과의 유기적인 환승체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를 들어 이용객이 킨텍스역에서 GTX를 탑승해 2호선으로 환승해야할 경우, GTX 탑승, GTX-지하철 1호선 환승(서울역), 지하철1호선-2호선 환승 등 여러 번 환승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그러나 광화문(시청)역이 신설되면 GTX 탑승 후 곧바로 2호선으로 환승할 수 있어 통행시간은 5분이 절감(2317)되고, 환승과정도 줄일 수 있다.

도심권 정거장 신설로 인한 기대 효과는 통행시간 대폭 감소 철도 네트워크 조성 효과 직주 접근성 강화에 따른 교통 공공성 강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권광역급행철도(GTX) A,B,C노선의 서울 중심부 내 정거장이 신설될 경우 정차로 인한 도심지 내부의 GTX 통행속도가 느려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나, 실제로는 유기적 환승에 따른 통행시간 감소 효과로 이용자의 편익은 더 높아질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철도 네트워크 조성 효과도 높다. 신설을 건의한 3개의 정거장GTX 환승 거점 지역인 서울역, 청량리, 삼성역(골드 트라이앵글) 내에 위치하면서도 2호선, 4호선, 5호선 등 주요 노선과 연계가 높아 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수도권 시민을 위한 공공 교통 서비스 질이 높아져 이동 분산 효과를 거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망 연계로 직주 접근성도 높아져 서울 시내 승용차 이용량 감소까지 이어지는 등 친환경 교통 체계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서울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의 정거장 추가 신설과 관련여 국토교통부에 정식으로 건의하였으며, 향후 국토교통부 등 관련기관과 정거장 설치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필요시 전문가 용역 등을 추진하는 등 시민 편익 증진과 대중교통 환승 체계 발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