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말씀 (야고보서 2:14-26)

서경철 목사(서울홍성교회 담임)

진실한 믿음과 사랑은 시련을 통해 드러납니다. 경제적 위기 속에서 부부 간의 사랑의 진정성이 판명됩니다. 교회 공동체도 시련 속에서 참된 믿음을 가졌는지 드러납니다.

야고보 공동체는 경제적인 시련으로 고통했습니다. 사회에서 학대와 핍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성도끼리 서로 차별하고 판단하는 죄를 짓고 있었습니다. 야고보는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라고 책망했습니다.

입술로 믿는다고 고백하지만 만일 삶이 없다면 그 믿음은 거짓이라고책망했습니다.

구원을 받는 참된 믿음은 무엇일까요?

1. 긍휼의 사랑

내 형제들아 영광의 주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너희가 가졌으니우리는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을 나의 주요 구주로 믿는 순간 하나님의 사랑과 연결이 됩니다.

원자력 발전소에게 전선이 연결되면 도시 전체를 밝히는 것처럼, 우리는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강렬한 사랑과 연결되었습니다. 이 믿음은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faith working through love)입니다.

믿음 안에 이미 사랑이 있습니다. 만일 예수님을 믿노라 하면서 사랑의 삶이 없다면 그 믿음은 가짜입니다.

참된 믿음은 긍휼의 사랑으로 나타납니다.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덥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긍휼의 사랑을 사랑방교회 모임에서부터 실천하십시오. 사랑방 모임에 시간의 우선순위를 가지십시오. 지체들의 아픔을 경청하고 격려해 주십시오. 그럴 때 그리스도의 뜻의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2. 신뢰의 희생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받았습니다. 믿음에 선한 행위를 조금 넣어야 구원 받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그러나 구원 받는 믿음은 반드시 삶이 있습니다. 참된 믿음은 주님을 향한 신뢰의 희생으로 이어집니다. 아브라함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지만 자기 아들이삭을 드림을 통해 그 믿음이 증명되었습니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하게 되었느니라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자신의 전부를 희생하셨습니다. 주님을 믿는다면 신뢰의 희생을 기쁨으로 드립니다. 신뢰의 희생을 드릴때 하나님이 모든 것을 미리 준비하신 것을 체험할 것입니다.

3. 돌봄의 모험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들을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라합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들었습니다.

하나님이 홍해를 가르시고 이방 왕을 심판하신 일을 들었습니다. 라합은 자기 가족을 구원하기 위해 정탐군을 보호하는 모험을 감행했습니다.

믿음은 가지 않은 길을 가는 모험과 같습니다. 주님 앞에서 자기 가족을 살리려는 불타는 마음이 있습니다. 지혜를 구하고 용기를 내어새로운 일을 결단합니다. 그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새로운 일을 경험합니다.

긍휼의 사랑으로 믿음을 증명하십시오. 신뢰의 희생으로 인생을 채워가십시오. 돌봄의 모험으로 하나님의 놀라운 응답을 경험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