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설치가 가능하고 재활용 가능한 토브넷

SW상품대상 주간 추천작인 토브넷 무선 태양광 CCTV를 생산한 토브넷 김찬영 대표를 만나 제품을 개발하게 된 동기와 과정 그 제품의 우수성과 미래를 향한 기업의 활동상을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Q 토브넷 무선 말하는 태양광 CCTV(모델명 : WiFi SolarCam) 제품 개발 배경은 무엇인지

A 기존 유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전기와 인터넷 배선 공사가 필요하다.

한편 전기는 필요 없지만 기존의 태양광 CCTV는 커다란 태양광 패널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부피가 크고 비용 또한 상당했다.

토브넷 무선 말하는 태양광 CCTV는 바로 제품들의 전기배선의 어려움, 큰 사이즈로 인한 비싼 설치 비용 등의 문제로 많은 예산이 소요되고 빠르게 민원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던 구청의 어려움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번 토브넷이 개발한 토브넷 무선 말하는 태양광 CCTV”무선으로 전기 배선이 없이 친환경 태양광으로 충전되는 전력을 사용하는 에너지 독립형 카메라로써 공원, 산책로, 비닐하우스, 축사, 격오지 및 건물 외곽 등에 쉽고, 간편하게 설치하여 도난과 안전 관리 및 쓰레기 무단투기, 흡연관리, 불법주차 관리 등 많은 민원을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특허로 제품화된 CCTV.

 

Q 토브넷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이며 제품의 의미와 의의를 설명해 주십시오

A 정부가 추진 중인 녹색뉴딜 정책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에너지 절감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외선 동작감지 센서 기능을 적용해 스마트폰과 연동,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고 녹화·재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메라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양방향 음성통신 및 쓰레기 무단 투기 등의 행위가 감지시에 경고 방송을 통해서 불법 행위를 예방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와 스피커는 카메라로 비상상황이나 경고상황 확인 시 안내 방송이나 빠른 경고 안내를 즉시 전달해 기존 CCTV보다 효율적으로 도난·안전사고, 불미스러운 다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구청 등 관공서에서 공공 조달 구매가 가능하도록 조달청 품목등록, 조달청 벤처나라 지정증서, 성능인증, 서울시 어워드 등을 수상하였으며 최근 은평구, 정선군, 속리산 국립공원 등에서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민원 대응 CCTV로 활용중이며 안전관리 품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사 현장에서 작업자의 안전 관리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Q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소비자들이 모르면 소용이 없게 되는데 어떻게 제품을 알리고 판매를 할 것인지 영업과 마케팅에 특별한 전략이 있다면 ?

A 대부분의 관공서에서는 쓰레기 무단 투기 문제에 대한 많은 민원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빠르고 많은 인원을 대응할 수 있도록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 설치가 가능하도록 전기 배선 없이 친환경 태양광 충전식 CCTV를 특허 등록하고 창업진흥원으로부터 개발비를 지원 받아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바로 이웃 동네인 은평구에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민원 대응 CCTV로 활용하기 위해 설치한바 있으며 그 외에도 강원도 정성군과 속리산 국립공원 등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아울러 이동통신 회사들이 출시하는 LTE라우터 상품과의 결합상품으로 출시하여 그동안 카메라를 사용할 수 없었던 농어촌 등의 격오지 등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쓰레기 무단투기 관리 cctv
쓰레기 무단투기 관리 cctv

 

Q 글로벌시대를 맞아 토브넷의 수출 현황과 향후 계획은 무엇인지?

A 미국이나 유럽에서 요구하는 한국산 CCTV 해외 수출 시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Frost & Sullivan에 따르면 세계 영상 감시 시장은 201624.1억 달러에서 연평균 4.1% 성장하여 2022년에 30.6억 달러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미국 및 유럽 국가 등에서 보안과 기술적 문제로 중국산 CCTV를 대체하는 한국산 CCTV 수요가 증가하여 토브넷 WiFi IoT Speaking Solar CCTV) 는 새로운 수출 기대 제품으로 고용 창출, 수출 증진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이번 토브넷의 제품은 뉴질랜드, 미국 등에 납품한 실적이 있으며, 앞으로는 KOTRA OKTA등과 같은 협회를 활용하여 해외 지사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토브넷 제품이 기존의 제품과 비교해서 토브넷 만의 장점이 있다면?

A 기존의 CCTV 보안 서비스 시장은 상업지역 및 공장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시장이었으나 최근 CCTV의 수요는 일반 시민들의 안전과 질서 유지를 위한 목적으로 주거지역과 사생활 관리가 필요한 가정에까지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유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전기와 인터넷 배선 공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쓰레기 무단 투기, 불법주차, 금연지역 관리, 산책로, 공원, 주차장 및 골목길 안전 관리 목적으로 빈번히 발생되는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필요하고 또한 빠르게 민원을 대응하지 못해서 많은 시민들의 불만과 불편이 쌓여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토브넷이 개발한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복잡하고 비싼 배선 공사 없이 어디서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설치가 가능하고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민들의 안전 관리와 사회 질서 유지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지자체와 공공기관 및 일반 시민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토브넷의 기술력과 제품의 자세한 특징, 구성, 상품성, 사용 편의성 등을 자세히 소개 바랍니다.

A 토브넷은 감시카메라 서비스 기술과 시스템에 대해서 국가신기술(NET)인증을 받은 신뢰 받는 기업으로써 LED 전구에 CCTV를 결합한 제품으로 신기술 유공 기업으로 인정받아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장과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장을 받은바가 있습니다.

이번에 토브넷이 출시한 에너지 독립형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는 소형의 태양광 패널을 이용한 제품으로써 기존의 커다란 태양광 충전 패널을 이용한 제품에 비해서 크기를 획기적으로 줄인 제품이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간편하고 이동 설치가 쉬운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일반 주택 이외에도 전기 배선이 어려운 농어촌, 산간 지역 등의 격오지에서 도난과 재산의 안전 관리를 위한 최적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정부가 추진 중인 녹색 뉴딜 정책 사업에 부합하는 친환경 태양광 제품으로써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향후 시장 점유에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이 되는 제품입니다.

그리고 적외선을 이용한 동작 감지 센서를 이용해서 카메라 녹화 시간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배터리의 사용시간을 극대화하고 경고 녹화 방송이 가능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한 말하는 태양광 무선 CCTV”IoT 기능을 적용하여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하고 녹화하고 재생할 뿐 아니라 카메라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를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양방향 음성통신까지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활용성과 편의성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특히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와 스피커는 카메라로 비상 상황이나 경고 상황 확인 시에 안내 방송이나 빠른 경고 안내를 즉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CCTV보다 효율적으로 도난 및 안전사고, 불미스러운 다툼 등을 방지할 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라고 자신합니다.

Q 끝으로 토브넷의 대표로서 회사의 미래에 대한 비젼과 발전방향, 그리고 토브넷의 현재와 미래의 고객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각 구청에서 민원 대응을 위한 우수 사례 채택 및 우수조달품목으로 등록하여 더 많은 관공서와 공공기관들이 적은 예산으로도 보안과 안전의 사각지대에서 많은 민원 대응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모든 국민들이 예산이 부족해 문명의 이기로부터, 안정의 보장으로부터 배척당하는 일이 없도록 가장 우수한 제품을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기업으로 성장시켜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은평구 서부병원 앞 
은평구 서부병원 앞 
속리관 국립공원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CCTV
속리관 국립공원 쓰레기 무단투기 방지 CCTV
 김포 매립지 관리 CCTV
 김포 매립지 관리 CCTV
 강원도 정선군 내린천 관리CCTV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