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부터 시행, 연간 20,000대 이용 예상

은평구는 전화(ARS) 주차공유 방식을 도입한 2018년 공유 이용 차량이 월 123대에 불과했지만 2019년 11월 930대로 증가하여 7배 이상 성장해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 민원 분석결과, 시민불편 1위는 불법주차로 인한 불편이 가장 많은 38%를 차지하였다. 주차공간 부족이 가장 큰 이유로 드러났으며,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은평구는 전화(ARS) 방식 주차장 공유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도입하였다.

(주)주차장만드는사람들(대표 김성환)이 특허 등록한 ‘전화(ARS) 주차공유’ 는 기존 ‘IOT 주차공유’ 방식과 비교 사전 앱 설치, 회원가입, 결제 수단 등록이 필요 없는 전화 방식으로 누구나 쉽고 빠르게 주차가 가능할 뿐 아니라 이용 시간 만큼만 지불하는 후불제 정산, 1시간에 1,200원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최근, 고정 이용객들을 위해 개발한 회원가입이 필요 없는 ‘ARS PARKING’ 앱으로도 주차, 결제, 출차까지 가능해져 더욱 편리해졌다.

주만사(주)에서 지난해 9월 전화(ARS) 주차공유 서비스 이용자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만족도가 92%로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공유면 확대 여부를 묻는 설문에도 94%가 확대를 희망하였다.

이에 대해 김성환 대표는 “낮 시간대 운전자 가운데 여성 운전자 비율이 40%이고, 40대 이상 중장년층이 70%인 점을 감안 운전자가 쉽고 빠르게 주차할 수 있도록 공인인증 없는 카드결제 방식, 카카오톡을 이용한 주차이용 내역 알림 서비스 등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으로 이용율 뿐 아니라 만족도 역시 높아 은평구를 시작으로 현재는 8개 자치구에서 운영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은평구가 전국 최초로 주차장 관련 조례를 신설하여 7월 1일 ‘공유주차구획 지정제’ 시행을 앞두고 있다. 이미 시설관리공단과 협의 주차공유면 2,500구획을 확보하여 서울시 주차공유면 수 1위를 기록했다.

구에서는 6월 중 공유면 현장 시공을 완료할 예정이며, 조례 시행으로 공유면을 이용하는 차량이 연간 9천대에서 2만대 이상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구는 전화(ARS) 주차공유 서비스 이용 고객 뿐 아니라 주민들도 공유면 확대를 희망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공유면 발굴을 민간부설주차장으로 확대하고 이용율을 높이기 위한 공유거리 조성 등 홍보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만사(주) 김성환 대표는 “은평구가 전국 최초로 조례 신설을 통해 전화(ARS) 기반 주차공유 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행정을 펼쳐준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라고 밝혔다.

김미경 구청장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공유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만큼 주차장 나눔 확산에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