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약자 및 장애자를 위한 안정성 확보 중점


은평구는 노인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여가활동의 질적 수준의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지역 노인여가 복지시설 공간이 부족한 응암동에 노인복지센터를 완공하고 이달 13일(수) 오후 3시에 개관식을 가졌다.

구는 지난 2008년 4월에 노인복지센터(응암동 126-46호) 건립계획을 수립 하고, 대지 198.7㎡를 매입하여 사회여건에 부응할 수 있는 공간과 관리의 합리성을 갖춘 설계를 계획하였다.

특히 설계 구상단계에서 경로당을 포함한 복지센터로서 에너지 절약형 건축 계획 수립 및 효율적인 공간배치로 노약자 및 장애자를 위한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었다.

2008년 12월 29일 착공하여 1년여간 공사 끝에 준공된 “구립 응암노인복지 센터”는 지하1층부터 지상6층의 연면적 618.68㎡로 규모는 작으나 1층에 할아버지 경로당, 2층에 할머니 경로당을 배치하였으며, 경로당을 중심으로 지하1층 식당, 3층 체력단련실, 4층 물리치료실, 컴퓨터실, 장기·바둑실, 5층 다목적실을 배치하여 노인들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최신형인 SPI(super plasma ionizer)기능이 내장된 천장형 냉난방기를 설치하여 공기 중에 있는 3종 바이러스와 곰팡이, 알레르기균을 제거함으로써 면역력이 약한 노인들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구는 “이번에 개관식을 갖는 응암동 노인복지센터는 지역 노인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다”며 “체력단련실, 물리치료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최신 시설을 완비하여 어르신들에게 기존 경로당과는 차원이 다른 수준 높은 노인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