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부와 사회적경제가 함께하는 장터 마당으로

은평구는 도시농부와 사회적 경제가 함께하는 “은평 꽃피는 장날”을 5월 18일(토)을 시작으로 롯데몰 은평점 야외광장에서 매월 세 번째 토요일에 정기운영할 예정으로 8월과 12월은 휴장된다.
이 행사는 은평 및 근교지역 도시농부가 직접 기른 제철 친환경 농산물, 건강한 먹거리, 직접 만든 생활 수공예품,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등의 민간 직거래 장터이다. 5월의 첫 이야기는 ‘봄 소풍’을 주제로 나들이 가기 좋은 먹거리와 관련 소품을 준비했다.
“꽃피는 장날”이라는 명칭은 우리가 먹는 채소에서 피는 꽃을 모티브로 이웃들이 모여 좋은 음식을 나누면서 이야기꽃, 웃음꽃을 피우는 장날의 의미를 담았다. 장날 포스터도 봄철 채소인 갓꽃을 주제로 마을 예술가 작품으로 디자인하였다.
꽃피는 장날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장바구니와 그릇, 수저, 컵, 현금 지참이 필수이다. 친환경 장터를 표방하는 꽃피는 장날은 일회용 비닐 등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음식을 먹기 위한 그릇 등은 장터에서 보증금을 받고 빌려준다, 또한 소중한 먹거리와 공예품 값을 고스란히 전해주고자 현금거래를 원칙으로 한다.
5월 꽃피는 장날에서는 물푸레 합창단의 ‘봄날의 합창’ 공연도 준비되어 있으며 갓꽃 수채화 그리기, 갓씨(겨자)나물 맛보기 등 체험하며 놀 수 있는 코너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이번 장터는 은평구 사회적경제 허브센터(대표 박치득)과 우리동네텃밭협동조합(대표 문명희)의 공동주관과, 롯데몰 은평점(협의체장 장호근)의 장소 및 시설물 후원으로 성사되었다.
은평구는 “올해에도 정기장터를 개최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롯데몰 은평점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대형 점포와 지역 소상공인이 서로 상생하는 다양한 협력사업들의 초석이 되길 희망한다”며 “아울러 사회적경제와 대안경제가 지속 발전하는 기틀을 다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