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미 경 은평구청장

김 미 경
은평구청장
존경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풍요와 다복의 상징인 황금돼지의 해, 己亥年 새 아침, 50만 구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민선7기 출범 후 6개월 이제 구정전반에 소통과 협업을 강화와, 구민행복 추구의 가치를 담아낸 5대 구정목표, 11개 핵심과제, 29개 실천사업을 확정하고 은평정책연구단 설립과 협업행정 중심의 조직개편과 국장중심 책임행정제를 시행하여 협치행정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희망의 2019년은 민선7기의 실질적인 첫 해로, 협치에 기반한 소통행정, 성장을 지원하는 상생행정, 칸막이를 허무는 융합행정의 틀 안에서 구민과 약속한 사업들을 착실히 이행하여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공동체, 안전하고 재난 없는 안심도시, 함께 누리는 행복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행정의 새로운 생태계가 자리 잡아 가고 현안 사업들의 빈틈없는 마무리와 함께 구정 각 분야에서 정부합동평가 4년 연속 우수구, 노인 일자리사업 종합평가 6년 연속 우수기관, 희망일자리 만들기 7년 연속 우수구 수상 등 구정 전반에 걸친 외부평가와 공모를 통해 총134개 사업에서 수상하여 271억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하였습니다.
남북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이후 은평구는 제2회 이호철 통일로 문학상 시상식에서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미래를 상상하는 ‘은평평화선언’을 발표하였습니다.
남북철도와 육로교통의 연결은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며 남북교통의 중요한 두 축인 1번 국도 ‘통일로’와 경의선 ‘수색역’을 품은 은평구가 남북교류와 국제화물운송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겠습니다.
2019년은 개청 4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 개청당시 38만 명에 불과했던 인구가 50만명으로, 예산규모는 119억원에서 7,430억원으로 증가했으며 변방 은평구가 친환경 도시로, 행정․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선도적인 자치도시로 발전했습니다.
국립한국문학관이 기자촌 일대로 최종 확정되며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문화파급의 교두보가 될 것이며 천년고찰 진관사를 중심으로 북한산 자락의 한문화 체험특구에는 은평역사한옥박물관, 삼각산 금암미술관, 셋이서 문학관을 비롯 한국 고전번역원, 사비나 미술관까지 자리해 문학, 역사, 미술 등 장르를 넘나드는 풍성한 문화 체험이 가능해져 천혜의 자연환경, 고전과 근현대까지 아우르는 문화 인프라를 갖춘 은평구는 이제 문학과 예술의 중심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구민을 위한 행정을 약속드리며 2019년도 주요 역점사업을 분야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돌봄과 배려로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조성하겠습니다.
은평복지재단을 설립하여 복지환경 변화와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겠으며 위기가구의 사전발굴과 지원으로 복지 체감도를 높이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동등한 삶을 누리는 권리를 지키며 안정적 보육환경 조성으로 저출산 해소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과 다문화가정, 북한이탈주민들의 안정적 정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은평구시설관리공단의 역할 전환 모색으로 사회적기업 등 지역기업의 공공시설물 운영 기회를 확대 지원하고, 사회서비스 기관과 협업 통해 사회서비스 기능강화와 협력적 공공일자리를 확대로 지역 성장 기반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장애인, 어르신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생활안정 도모와 사회참여 기회 제공에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으며, 사회적기업 등 관내 기업에 청년 일자리를 제공하여 마을기반 공동체 활성화와 찾아가는 이동취업상담실 운영, 채용정보 제공 등 일자리센터를 능률적으로 운영하여 지속적인 일자리 제공과 중소상공인, 전통시장 등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꿈이 있는 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은평의 미래, 교육공동체에서 찾겠습니다. 마을배움터인 마을대안학교를 조성하여 아동과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마을 속 배움활동 지원체계를 마련으로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창의적인 배움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방과 후 학교도 더욱 활성화와 서울형 혁신교육지구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교육공동체 구현에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구민주도 ‘생활단위 시민평생학습 시스템’을 구축하여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평생학습도시 은평’을 만들며 학교 밖 청소년 돌봄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균형있는 지역발전으로 지속가능한 행복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협치에 기반한 체계적인 지역발전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브랜드 가치를 높이며 서울시 도시계획 정책변화를 반영 우리구 맞춤형 도시계획 가이드라인 마련으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발전전략과 미래지향적인 도시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수색역을 중심으로 한 서북역세권 일원이 통일시대 국제화물 운송거점과 한반도 신경제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서울시, 서북3구, 코레일 등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불광동과 종로구 부암동을 잇는 제2통일로의 조속한 착공을 위해 국토교통부, 서울시, 종로구와 지속적인 협의와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신분당선 연장, 서부경전철의 조속한 추진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촉진하며 서울혁신파크에 4차 산업혁명 체험공간과 복합공연장을 조성하여 첨단기술이 융합된 차세대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기틀을 마련하고, 문화와 예술을 연계하는 지역문화공간의 거점기지로 만들어가겠습니다.
또한, 상암 DMC의 방송산업과 연계되는 불광천 방송문화의 거리를 조성하여 상암동, 불광천, 서울혁신파크, 진관동 한문화특구로 이어지는 문화벨트를 구축함으로써 미래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자원순환의 문제는 인류의 생존과 깨끗한 환경을 지키는 것은 미래세대를 위한 현 세대의 의무로 서북3구 발전포럼에서 자원순환 문제를 공동 대응하기로 하고 은평구는 재활용, 서대문구는 음식물, 마포구는 생활쓰레기를 처리하는 폐기물공동처리 협력체계를 강화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자원순환공동체를 구축하겠습니다.
완전 지하화로 추진중인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는 재활용품 선별시설이 주요 공정시설로서 재활용 시설은 지하로 배치하고, 지상공간은 문화체육공원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불광2동 향림마을, 응암3동 다래마을 등에 구민 주도의 주거환경개선 사업 추진과 주차불편 해소를 위해 도시재생지역, 주택가, 공원지하 등에 연차적으로 공영주차장을 건설하겠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재난없는 안심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안전한 도시 건설위해 구민․전문가 합동점검반 운영과 민관협치 안전플랫폼을 구축하여 재난안전 예방과 사고 대비와 스마트 지능형 CCTV 시스템 도입으로 범죄 예방과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으로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언제부턴가 우리 사회엔 ‘생각의 다름’을 존중하지 않은 문화가 고착화된 듯 합니다. 생각의 다름을 존중하지 않으니 소통이 될 리가 없습니다. 민․관의 소통과 협업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이유입니다.
주민참여예산제, 주민주도의 마을공동체 등을 모범적으로 추진중인 우리구는 앞으로도 구민의 생각이 행정전반에 스며들기 주민공익활동 촉진 지원조례의 제정과 공익활동플랫폼도 조속히 마련해 민․관이 함께 만드는 지속가능한 협치문화 정착에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가능성과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저를 비롯한 은평구 전 공무원은 하나가 되어 혼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올해에도 적극적인 행정참여를 통해 변화의 주체가 되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