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돕는 손길로 따뜻한 공동체 은평 만들터

지난 10월 창립이후 100여일을 맞는 국제적인 봉사단체인 은평로타리 클럽 노재동 회장을 찾아 창립이후 활동사항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 보았다.

▶은평로타리클럽을 창립하고 초대 회장으로 취임하시게 됨을 축하드리며 설립 배경과 취지를 간단히 설명해 주십시오

▷국제적인 봉사단체인 ‘로타리 클럽’은 1905년 미국 시카고에서 청년 변호사「톰 해리스」에 의해 창설되었습니다.
그는 경제공황으로 민심이 피폐해진 미국 사회상을 보고 친구들과 기부단체설립을 제안하고 첫 모임을 가진 것이 로타리클럽의 창설 단초가 된 것입니다.
이와같은 봉사 단체는 사회의 품격과 나라의 위상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는 203개국에 33,600여개의 클럽이 있고, 우리나라에도 1927년 ‘경성로타리클럽’의 창립을 계기로 현재 1,476개 클럽, 62,000여명의 회원을 포용하고 봉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은평구청장 재임기간중 또다른 형태의 국제적인 봉사 단체인 라이 온스 클럽을 가이딩 했습니다. 남성위주의 은평라이온스클럽과 여성클럽인 ‘뉴-은평라이온스클럽’입니다.
서울은평로타리클럽을 창립케된 배경은 2009년 연말 국제로타리클럽 3650지구(서울 강북지역) 윤 영석 총재께서 방문하시어 인구 50여만인 은평구에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는 로타리클럽의 창설을 권고하면서 창립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은평구는 다른 지역에 비해 사회복지 시설과 소외계층이 많아 로타리 클럽을 통해 서로 돕는 손길을 펼치는 것이 따끗한 공동체 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되리라는 취지로 창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클럽의 조직과 구성등 전반적인 개요를 자세히 설명해 주십시오.

▷서울은평로타리클럽은 150여명의 창립회원으로 출범했으며, 관리기관으로 저를 포함한 회장단( 회장, 차기 회장, 부회장 5명 )과, 총무, 재무, 사 찰등 실무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결기관으로 21명으로 구성된 이사회가 매월 정기회를 개최하여 클럽의 전반적인 사항을 민주적으로 토의를 거쳐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주 회원총회 성격의 주회를 개최하여, 클럽의 운영에 대하여 의 논하고 회원 상호간 친목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월 마지막 주회는 봉사와 문화활동을 의무적으로 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은평로타리클럽에서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십시오

▷은평로타리클럽의 하는 일은 클럽정관의 강령에 명시된 바 있습니다 만,
첫째, 봉사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교우의 범위를 넓히고,
둘째, 사업과 전문직업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고, 직업을 통하여 사회에 봉사하고
셋째, 각자의 개인 생활이나, 지역사회와 국가에 봉사의 이상을 실천하고,
넷째, 세계적 우의를 통하여 국제간의 이해와 친선과 평화를 증진하는 사업을 추진함에 있으며, 이를 위하여 회원들은 5분야의 위원회(회원, 홍보, 클럽관리, 봉사프로 젝트, 로타리재단)에 소속되어, 클럽봉사, 직업봉사, 사회봉사, 국제봉사의 4대 봉사 사업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지난 해 창립 이후 100여일이 지났는 데 그동안 보람있는 일과,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은평로타리클럽은 아시다시피, 갖 발족한 신생클럽으로 최근에 국제로타리클럽의 가입승인을 받았으며, 그 동안 클럽취지에 공감하는 많은 로타리안들이 속속 동참하고 있으며, 회원 각자가 바쁜 생활 속에서도, 매주 열리는 주회와, 봉사 활동에 참여하여 성금을 기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은평로타리클럽은 지역사회 봉사활동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우선 금년 상반기에는 어려운 이웃과 시설에 2,000만원의 성금을 기탁 할 예정입니다.
지난 1월 25일 증산동 소재 바오로 재활센터와, 응암동에 있는 청소년 어울림 쉼터에 700만원의 시설 개선비와 청소년 자립기금을 지원하였으며, 국제로타리 3650지구 7지역에서 같이 봉사활동에 참여한 바 있습니다.
이들 시설에 3650지구의 지속적인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오는 2월 22일에는 국제로타리클럽 창립 106주년을 맞아 구산동 소재 속칭 결핵인촌 거주자 이주 아파트인 구산 그린빌 아파트에서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행사 기초생활 수급자등 110세대에 대하여 세대당 백미 20Kg씩 나눠 줄 계획입니다.

▶로타리클럽에 대해 알기를 원하는 구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로타리 클럽은 순수한 국제적인 봉사 단체입니다. “ Noblesse Obllige"를 실천하고자 하는 뜻 있는 회원들이 모여서, 우리가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데 있어서, ‘진실한가? 모두에게 공평한가? 선의와 우정을 더하게 하는가? 모두에게 유익한가? ’라는 네가지 표준을 지침으로 삼아 활동하는 클럽입니다.
뜻 있는 주민들의 많은 동참을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