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 능력 키워주기

김  경  철 에듀플래너
2018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올해는 내 자녀가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키워서 자기자신의 인생을 보다 잘 통제 할 수 있고 아울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도 함께 갖추게 하면 어떨까 합니다.
이는 성공적인 학교생활과 성숙한 어른이 되기 의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는데 필요한 몇가지 관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녀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그 내용이 자녀와 관련 있는 일이라면 자녀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대안에 대해 찬성 혹은 반대 의사를 개진하게 하고 이것을 적어보게 하면 좋습니다.
자녀가 어리다면 주말에 영화관과 놀이공원, 박물관들 중에서 어디를 가야 할지 함께 토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좀더 큰 자녀라면
학교 진학을 일반고로 할지 특목고로 할지 특성화고로 할지를 찬반토론을 하든 선택학교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선택을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자녀의 생활과 관련된 일들을 선택 할 수 있게 해주면 됩니다.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활동이라면 의사결정도 함께하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경우 보모가 어떤 활동을 결정하고 자녀들은 그 결정에 순종합니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 모두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면 훨씬 재미있는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를 하러 어느 식당으로 갈지를 정하는 것이라든지 주말에 어떤 영화를 보러갈지 등을 온 가족이 함께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가족이 함께할 활동을 결정하는 과정에 자녀도 한몫을 하게 하면 자녀는 자신의 가치를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에 좀 더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에 의사결정 후 참여한 활동이 별로 맘에 들지 않더라도 그 의사결정 결과에 대한 책임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이 항상 기대하던 대로 풀리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삶에서 실제로 벌어지는 의사결정 상황에 대해 토론해 보라.

뉴스나 어떤 현실적인 이슈를 주제로 한 영상등을 자녀와 함께 시청해 보거나 아니면 그런 종류의 이야기를 함께 읽어 보면 좋습니다.
그런 다음 그 상황에서 내려진 어떤 의사결정에 대해 함께 토론해 보세요. 언젠가는 우리 자녀에게도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들이 찾아올 것입니다.
어려서부터 영화나 TV, 책을 통해 주어진 어떤 상황에 대해 나름의 의사를 결정하는 훈련을 해온 자녀는 나중에 스스로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그만큼 더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자녀가 다양한 상황에서 의사결정 능력을 키우게 되면 자신의 인생을 보다 더 잘 통제할 수 있고 아울러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도 발달됩니다.
이는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그리고 성숙한 어른이 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