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천 수질에 대하여

기 노 만의원
갈현2동, 구산동
존경하는 은평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갈현2동, 구산동 재무건설위원회 기노만 의원입니다.
이번 여름은 대기오염과 기후변화로 어느 때보다 폭염과 더위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
아무쪼록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본의원은 지난 제248회 제2차 본회의에서 미세먼지의 심각성에 대해 구청장님께 질의하였습니다. 오늘은 불광천 수질에 대한 5분 발언을 하겠습니다.
북한산 큰 숲 사람의 마을 은평은 서울 서북쪽에 자리하고 있으며 불광천은 우리 은평구민의 젖줄로 많은 주민의 쉼터로 건강을 지키는 사랑받는 공원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본 의원은 깜짝 놀라운 자료를 받아보았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불광천 수질검사 자료입니다. 2017년 2월 불광천 수질검사 자료를 살펴보면 상류는 3.6ppm으로 3급수이나 불광천 하류는 무려 11.5ppm으로 5급수도 안되는 급수 외의 물론 본의원은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생화학적 산소 요구량은 물속에 있는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하는 데 필요한 산소 소모량을 말하며, 약칭은 BOD입니다. BOD가 1ppm 이하의 경우는 1급수로 분류하며 5ppm 이상이 되면 하천은 자기정화능력을 상실하고 맙니다.
BOD의 등급 판정기준은 1급수는  1ppm이하로 가장 맑고 깨끗한 물로 냄새가 나지 않고, 그냥 마실 수 있습니다.
2급수는 3ppm이하로 냄새가 나지 않으며, 수영이나 목욕을 할 수 있는 물입니다. 3급수는 6ppm이하로 황갈색의 탁한 물로 불광천 상류가 3급수의 물이라 하겠습니다.
4급수는 8ppm 이하로 심하게 오염된 물이며, 대부분의 물고기가 살 수 없는 물입니다. 5급수는 10ppm이하로 매우 오염된 물입니다.
그런데 불광천 하류의 물은 11.5ppm으로 악취가 나는 가장 더러운 물입니다.그렇다면 지난 2016년과 2015년은 어땠을까요?지난 2016년에는 측정한 자료가 없어 확인할 수 없지만 2015년 2월 13일 측정 자료를 보면 불광 4-1 지역의 BOD는 7.6ppm이며 불광 4-2지역은 9.0ppm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그동안 구정장님은 우리 은평구에 문화와 환경을 위해 많은 노력해 오셨습니다. 하지만 현재 나타난 불광천의 수질은 말할 수 없을 만큼 상태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불광천은 한강에서 용수를 1일 약 10,800ton을 끌어 스기 때문에 예산도 년간 1억이나 듭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수질은 심각한 상태인데 구청장님은 불광천을 살리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물은 끊임없이 순환되면서 자체적으로 정화되고 있으나 오늘날은 극심한 오염으로 자정의 한계를 넘고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이미 5개구인 송파구, 광진구, 종로구, 노원구, 서대문구는 생활하수를 정화시키기 위해 EM사업을 하고 있습니다.EM은 첫째 부패로 인한 악취를 제거하고 둘째 하천의 자정능력을 회복시켜 깨끗한 물을 만들어 주며 셋째 금속, 식품 등의 산화를 방지시켜 강력한 항산화력에 의한 좋은 환경과 먹거리를 만들어 줍니다.
가까운 고양시나 동두천․부천시는 하천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하천 위에 EM탱크를 설치 EM액을 조금씩 흘러가게 하여 하천을 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EM 사업을 하고 있는 자치구들은 각 주민센터에 EM탱크를 설치해 주민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50만 은평구민의 젖줄인 불광천에 EM탱크를 설치하고 주민센터에도 탱크를 설치하여 가정에서부터 생활수를 정화하는 주민들이 되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