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기원을 위한 통일성화 봉송‥봉산 봉수대서 봉화 올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은평구협의회(회장 전우대·이하 민주평통) 가 지난 11일 평화의 공원에서 약 1천여명이 모인 가운데 ‘2016 통일기원 어울림한마당 축제’를 열었다.
민주평통은 아침 8시 평화의 공원에서 채화된 성화가약 3Km를 총 36명의 은평구민들이 ‘통일 성화’를 들고 달려 봉산 봉수대에 점화, 봉화를 올려 은평구에서부터 우리나라 전역을 포함한 북녘 땅에 평화 통일을 위한 은평구민의 통일 염원과 의지를 알렸다.
특히, 성화는 은평구의회 장창익 의장의 성화 채화로 구의원들을 비롯한 20여년을 봉산 봉수대를 지켜온 봉산 사랑회 회원들과 은평구민들이 참여, 릴레이로 봉화를 올릴렸다.
봉산 정상에서는 기원제를 통해 북한의 핵개발을 규탄하고 은평구민들의 평화 통일의 염원을 담아 북녘 동포들에게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봉수대(봉화)를 통해 통일을 위한 통일공감대 확산, 국민의 단합과 국론 결집을 촉구하는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평화의 공원에서는 주민 1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여·야, 보수와 진보, 그리고 동과 서, 남과 북이 하나로 되기를 기원하며 각종 나물 넣어 만든 비빔밥을 만들어 참여자들에게 나눠 먹으면서 ‘하나된 국민’의 담합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오후 1시부터는 메인무대에서 ‘통일 음악 콘서트’로 탈북민 노래 부르기, 통일노래 개사곡 부르기, 숭실중학교 관현악의 청소년 공연, 신사동 한마음 풍물패 공연과 가수, 탤런트 와 다수의 출연으로 국민들의 통일 한마당이 펼쳤다.
전우대 회장은 “2016 통일기원 어울림 한마당은 대한민국의 진영 논리와 주장을 떠나 ‘평화통일’ 이라는 민족의 염원인 큰 틀 안에서 은평구민들의 통일에 대한 역량을 결집하고 은평구민이 ‘하나’가 되는 계기로 그 첫발을 내딛고자 하며 오늘 이러한 행사를 통해 자라나는 우리의 미래인 청소년들에게 ‘통일’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 시키고 ‘우리가 통일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 까?‘ 하는 민족적 염원을 다시 일깨워주고 하나가 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고 말했다.
한편, 통일기원 축제가 열린 평화의 공원은 6.25전쟁에 참전 중 은평구 녹번리에서 적과 전투 중 1950년 9월 22일 장렬하게 전사한 윌리엄 해밀턴 쇼 대위(LT. William Hamilton Shaw)의 동상이 2010년 6월 세워진 공원이다.
윌리엄 해밀턴 쇼는 일제강점기에 한국에 들어와 선교사로 활동하던 윌리엄 얼 쇼(William E. Shaw, 한국명 서위렴 1세)의 외아들로 1922년 6월 5일 평양에서 태어나 평양에서 고등학교까지 마치고, 미국으로 건너가 웨슬리언 대학을 졸업했다.
해안경비대 창설 등 국군 태동기에 기여윌리엄 해밀튼 쇼 대위는 1943년에는 미국 해군소위로 임관되어 제2차 세계대전 중 노르망디 상륙작전에 참전하고, 이후 한국에서는 진해 해군사관학교 민간인 교관과 한국해안경비대 창설에 기여하며 대한민국 국군 태동기를 이끌어갔다.
또한 한국해군사관학교에서 함정운용술을 가르치다가 다시 미국으로 돌아가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하여 철학박사 과정을 수학하던 중 6·25전쟁 발발소식을 듣고, 한국이 내가 태어난 제2의 조국이라면서 한국의 평화와 자유를 지키기 위해 미국해군에 재입대하여 인천상륙작전을 수행하였다.
이렇게 본인의 임무가 완수됐음에도 불구하고 선발대로 상륙하여 김포반도, 행주산성, 신촌 노고산 그리고 연이은 녹번리전투에서 북괴군의 기총소사로 장렬히 전사하였으며, 평소 그의 한국사랑의 정신에 따라 마포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묘역에 묻혔다.
또한 평화의 공원은 노래 ‘홍콩 아가씨’로 알려진 가수 금사향(님계신 전선)씨의 ‘님게신 전선’의 노래비가 세워진 곳이다.
금사향씨는 6․25전쟁 당시 목숨을 걸고 군의 사기를 위하여 위문공연을 다녀 그 공훈을 인정받아 6․25참전 국가유공자로 선정되었고, 많은 대중 곡으로 국민과 아군의 사기를 진작 시킨 공로로 2012년 제3회 한국 대중 문화예술상 은관문화 훈장을 받은 가요계 1세대 원로가수이다.
노래비가 조성되는 녹번동 평화공원은 한국인의 자유를 위해 6․25전쟁시 전사한 故윌리엄 해밀턴 쇼 美해군 대위 동상이 있는 곳으로 ‘님 계신 전선’ 노래가사와 6․25전쟁이라는 시대적 동질성을 갖고 있어 그 의미가 더 큰 곳이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