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는 든든하게, 부모에게는 편안하게

현재 은평구에는 시간제 보육사업을 하는 어린이집,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 특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등 아이와 부모가 행복하 수 있도록 맞춤형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수혜자들이 이 같은 정보에 대해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수혜자들이 그 정보를 모르고 있다면 말짱 도루묵이 되듯이 학부모 뿐만 아니라 은평구민 모두가 관심을 갖도록 적극적이고 다양한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지는 은평구에서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을 위해 맞춤형 보육을 하고 있는 구립역촌어린이집을 찾아 이남주 원장을 만나보았다. -편집자 주-

이남주 원장
Q. 거점형 시간연장 어린이집이란?
A. 지역 내 어린이집들의 야간보육을 대표해 실시하는 곳으로, 현재 서울시에서 시간연장어린이집을 모든 국공립 어린이집에서 실시하고 있지만 운영상의 문제나 수요자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점들을 고려해 지역 거점형을 만들어 일정 정도 인원을 확보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는 곳으로 올해 서울시에서 5곳을 지정해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운영시간이 어떻게 다른 건가요?
A. 어린이집 운영시간은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7시 30분까지 정상운영입니다. 시간연장이라함은 7시 30분 이후를 이야기 합니다.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은 22시가 넘어서 까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보육교사들의 업무가 더 늘어나는 것인가요?
A. 시간연장에 있어서서 야간근무수당을 통해 보육교사들이 연장 근무하는 곳도 있고, 아이들이 많은 경우에는 보육교사를 따로 채용하기도 합니다. 임금의 80%를 지원해 주지요.

그러나 시간연장을 이용하는 아이들의 수요가 많지 않아 운영상의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대신 거점형 시간연장 어린이집이 되면 교사 인건비 100%가 지원이 되고 조리사에게 수당이 지급되어 늦은저녁 이후에도 아이들에게 영양있는 음식을 챙겨줄 수가 있습니다. 추가 보육료가 없어, 부모들의 부담도 없겠지요.

Q.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의 장점은?
A. 일반 시간연장어린이집과 다른 점이 있다면 조리사 선생님들의 근무 여부에 있습니다. 일반 시간연장어린이집은 조리사 선생님들이 근무할 수 없기 때문에 보육교사들이 직접 아이들을 보며 간식을 챙기는 반면,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에서는 조리사 선생님이 저녁 식단표에 따라 영양이 고루 갖춰진 음식을 조리해 주기 때문에 보육교사들은 보육에만 집중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보육프로그램이 상황중심 프로그램입니다. 아이들이 가장 많이 오는 요일에는 아이들이 요구하고 좋아하는 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야외 놀이를 더 많이 할 수도 있고, 요리를 주로 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는 등 그 때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들로 아이들을 보육하고 있습니다.

Q.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의 단점이 있다면?
A. 우리 원의 아이들 뿐만 아니라 외부 어린이집을 다니는 아이들도 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이용할 때 교통이 불편합니다. 물론 차량을 운행한다고 하면 지원을 해 주고 있지만 구립 어린이집들의 경우 차량 운행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은 구립에서 구립으로 이동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립 혹은 민간 어린이집들의 경우는 시간연장을 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있어 저녁 6시 이후 필요한 어린이집에서 거점형 어린이집으로 직접 아이들을 데려다 주고 또는 학부모들이 아이들을 맡기고 일을 보고 데려 가고 있습니다만 1차적으로 낮에 다닌 어린이집에서 오후에 이곳까지 데려다 주는 과정에서 어려움 이 많이 있습니다.

Q. 대상 어린이를 둔 학부모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영유아에게 최초, 최고, 최대의 교사는 부모님이 당연하지만 현실적으로 맞벌이등으로 인해 부모가 직접 교육할 수 없는 상황속에서 영유아의 교육과 생활습관을 지도하는 전문적인 교사를 통한 맞춤 교육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따라 은평구 관내에서도 국공립어린이집인 역촌어린이집 등에서 시범으로 영유아들의 교육과 보호를 위한 운영되고 있는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을 많이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편, 거점형 시간연장어린이집은 서울시 관내 900개의 국공립어린이집 중 은평구의 경우 역촌어린이집을 비롯 개의 어린이집이 시범 운영되고 있다.

구립역촌어린입집 문의

☎ 02)388-5612 Fax : 384-6412

홈페이지 : http://ukid.yccare.kr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7길 8-9 역촌어린이집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