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녀의 재능을 개발하기위한 핵심 포인트-9가지

 다사다난했던 2012년도 지나고 이제 새로운 시대의 2013년의 새해가 밝아왔습니다. 그동안 열독해 주신 분들의 격려와 성원에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하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오늘은 재능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다중지능의 창시자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박사는 사람이 갖고 있는 다양한 지적 능력들을 모두 지능이라고 불렀습니다. 각자가 갖고 있는 다양한 재능이 바로 지능이라는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재능과 지능을 은근히 차별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공부를 잘하면'지능이 높다'고 하지만, 공부 이외의 분야에서 뛰어나면 '재능이 있다'고 말을 했습니다. 예를 들면 노래를 잘 부르거나 그림을 잘 그리거나 운동을 잘 하는 아이에 대해선 '머리가 좋다'고는 말하지 않고, 단지 '재주가 좋다','재능이 있다'라고만 말해 온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재능보다 지능을 더 중요시하게 여기는 편견 때문이었습니다. 그 편견 때문에 이 땅의 많은 아이들이 단지 공부를 잘하지 못한다는 이유 하나로 얼마나 주눅이 들고 있습니까? 우리 또한 얼마나 자기 자신이 무능하고 못난 사람으로 여겨 왔습니까? 공부를 하든 그림을 그리든 노래를 부르든 운동을 하든, 하다못해 사람을 사귀는 것에도 인간의 모든 성취의 밑바탕에는 지적 능력이 깔려 있습니다. 이를 지능이니 재능이니 하며 구별하거나 차별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봄이 한창인 들녘에 나가보면 파란 꽃, 노란 꽃, 빨간 꽃...., 키가 작은 꽃, 키가 큰 꽃등등.... 형형색색의 다양한 여러 가지의 꽃들이 저마다 아름다움을 과시하면서도 한데 어울려 피어 있지 않던가요. 노란 꽃이 많이 피었다고 파란, 빨간 꽃이 언짢아하거나 질투하거나 색깔을 바꾸려고 하지 않고, 키가 큰 꽃이 피었다고 키 작은 꽃이 불평할 필요가 없는 세상, 그냥 저마다 가지고 있는 색깔과 모양 크기가 서로 어우러지고 융화되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세상, 그런 세상이 우리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세상이고 다중지능이 추구하는 세상입니다.

<아이의 재능 개발을 위한 9가지 핵심 포인트>
아이의 재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부모의 지원과 배려는 절대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비록 아이의 타고난 재능과 능력이 탁월하다고 해도 부모를 포함한 주변 사람들의 후원과 협조가 없다면 아이의 선천적인 능력이 퇴색되거나 정체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음은 아이의 재능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만한 사항들입니다

첫째. 아이의 관심 분야와 관련해서 가족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전시회 및 박물관 관람, 배낭여행이나 캠프등 가족 전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자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둘째. 매일 10분정도 아이만을 배려하기 위한 절대 시간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간에는 아이가 겪었던일(기뻤던일,기억에 남는일등)을 화제로 삼아 대화를 나눠 주어야 합니다. 몇해 전부터 회자되고 있는 밥상머리 교육이 훌륭한 재능교육의 방법이라고  언론에서도 많이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세째.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용기를 복돋아 주어야 합니다.

네째. 아이가 좋아하는 일에 부모 역시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되도록 많은 질문을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해 아이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다섯째. 아이가 스스로 자의식과 독립심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합니다. 아이의 지식욕과 호기심을 제지하거나 자꾸 묻는다고 핀잔을 주거나 꾸짓어서는 안됩니다. 성심껏 질문에 답변해 주어야 합니다.

여섯째. 아이가 특정한 과제나 일에 몰두해 있을 경우에는 이를 방해하지 마십시오. 자칫 아이가 그 일에 대해 강박감을 가질 수 있으며 결국 창의력을 떨어뜨립니다.

일곱째. 아이가 어떤 분야에서 특출한 성과를 거두었거나 강한 열정을 보일 때는 이를 적극 인정해주고 그에 상응하는 칭찬이나 선물을 해주십시오. 이는 아이에게 다음 단계로 도약하는 중요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여덟째. 비록 해결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어려운 일이라도 되도록 아이 스스로 터득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도움을 요청하기 전에는 가능한 한 관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홉째. 아이에게 여가 활동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신문을 보면서 가족 소풍이나 나들이 장소나 각종 전시회 관련 정보를 얻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지금 우리 자녀들이 겨울 방학기간입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학습을 시킬지 고민하는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서 내 자녀의 재능개발에 투자해 본다면 내 자녀의 먼 미래가 분명히 달라 질것입니다.

저작권자 © 은평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